윈드리버, SDN 전용 오픈 소프트웨어 발표

일반입력 :2013/10/08 10:17

송주영 기자

윈드리버는 차세대 데이터 센터 스위치의 개발을 위한 ‘윈드리버 오픈 네트워크 소프트웨어(ONS)’를 8일 출시했다.

ONS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인프라스트럭처에서 네트워크 스위치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윈드리버는 후지쯔를 비롯한 전세계의 굵직한 IT기업을 ONS 고객사로 확보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SDN은 데이터 센터 자원의 가상화를 통해 중앙집중화된 신속한 네트워크 제어 능력을 구현하기 위해 나온 개념이다. 윈드리버가 개발한 ONS는 SDN 개념 중 데이터 플레인과 제어 플레인의 분리 기능을 구현했다.

기업 내부에서 가상 서비스를 통해 네트워크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게 하고 SDN,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ONS는 SDN 스위칭을 위한 네트워크 스위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으로 네트워크 계층의 L1, L2+, L3+ 기능을 제작, 수정, 업데이트하기 위한 툴과 자원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관리와 제어를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와 함께 모듈 형식의 유연한 개방형 아키텍처로 설계됐다.

관련기사

이 소프트웨어는 대형 데이터 센터 내에서 TOR(Top-of-Rack) 스위치, 블레이드, 마이크로 서버, 다양한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를 위한 플랫폼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ONS는 인텔의 오픈 네트워크 플랫폼(ONP) 스위치 레퍼런스 디자인을 지원하며 인텔 하드웨어에 최적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