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7 업데이트 전 할 일 5가지

일반입력 :2013/09/19 15:19    수정: 2013/09/20 10:52

애플이 iOS7 완성판을 정식 공개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새 운영체제(OS)를 적용하기 위해 준비할 일 5가지를 소개한다.

미국 씨넷은 지난 17일 기존 OS 사용자들이 iOS7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했다.

아래 5가지 확인사항을 점검하고 업데이트 적용에 앞서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애플이 배포중인 iOS7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된다. 다만 얼마간의 인내심을 발휘해야 할 필요도 있다. 아직 안정적인 다운로드를 보장하지 않는 시점이라 무선업데이트(OTA)보다 아이튠스 업데이트가 권장된다.

19일 현재 지역에 따라서 수백MB 크기 업데이트 파일을 내려받는 데 몇시간이 걸린다는 보고가 있다. 과거에도 업데이트 배포 초반에 늘 다운로드서버가 수많은 사용자들의 접속에 대응하느라 다운되거나 느린 속도를 보이곤 했다.

애플의 iOS 업데이트 서버가 안정화될 때까지는 iOS7 업데이트중 문제가 생긴 기기를 정상적으로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배포한 시점으로부터 만 하루가 지날 때까지는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게 씨넷 측 설명이다.

한편 씨넷은 업데이트를 적용시 iOS 기기에 완전히 새로운 룩앤필이 적용돼 낯선 아이콘 모양을 못알아본 사용자의 부모들로부터 늦은 밤 이게 어찌된 일이냐는 전화를 받을 수도 있다고 묘사했다.

iOS7은 아이콘과 사용자인터페이스(UI) 변화뿐아니라 제어센터, 사진필터, 에어드롭 지원 등 수많은 신기능들을 보여준다. 이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 사용자는 가능한한 매끄러운 전환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염두에 둬야 한다.

■기기 호환성 확인

우선 사용자들은 자신의 기기가 iOS7에서 지원되는 단말기인지 확인해야 한다. 애플은 iOS7 배포 이전에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 종류를 공식사이트에 게재했다.

애플이 제시한 iOS7 호환 기기는 아이폰4,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폰5C, 아이폰5S, 아이팟터치 5세대, 아이패드2, 아이패드 레티나버전, 아이패드미니다.

■안 쓰는 앱 지우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업데이트할 땐 사용자가 현재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빠르게 훑어본 뒤 잘 안쓰는 앱을 지우는 게 좋다. 사용하지 않은지 몇달 이상 된 앱은 사실 불필요한 것이다.

지워야 할 앱의 아이콘 위에 손을 얹은 채 떼지 말고 오랫동안 올려 두면 아이콘이 그 자리에서 요동치기 시작한다. 이 때 아이콘 오른쪽 위에 생긴 'X'표시를 누르면 지울 수 있다. 만일 지금 지운 앱이 나중에 필요해지더라도 나중에 앱스토어에서 내려받는 건 어렵지 않다.

■설치된 앱 업데이트

설치된 앱에서 지울 것들을 추려냈다면 앱스토어를 실행해 남아 있는 앱을 최신 버전으로 올린다. 포스퀘어같은 일부 앱의 경우 이미 iOS7 환경에 대응되는 버전으로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다. iOS7 환경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알맞은 버전의 앱들을 미리 내려받는 것이다.

물론 iOS7 환경에서도 앱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되긴 하는데, 그에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하고 싶다면 사용자가 수동으로 새 버전의 앱을 설치하는 것이 낫다는 설명이다.

■단말기 데이터 백업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앞서 사용자가 기존 환경의 데이터를 온전히 백업해 둘 필요가 있다. 사용자는 PC나 맥에 설치된 아이튠스 또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기기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일상적으로도 수행해야 할 일이지만 OS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특히 중요한 과정이다. 업데이트 과정상 뭔가 이상이 생겼을 때 사용자가 기기를 기존과 동일한 정상 환경으로 되살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백업을 최근들어 수행했을 수록 되살릴 수 있는 정보도 최신 상태에 가깝다.

■아이튠스 업데이트

관련기사

애플은 iOS 주요 버전이 공개되기 전에 거의 항상 아이튠스 새 버전을 공개한다. 이번 iOS7 업데이트 공개에 앞서서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아이튠스11.1 버전을 내놨다.

iOS업데이트 시기에 앞서 공개되는 아이튠스 새버전은 그 신기능을 지원하고 함께 출시되는 최신 단말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아이튠스 프로그램 항목에서 '도움말' 메뉴를 열어 '업데이트 확인'을 누름으로써 새 버전이 배포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