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이벤트 사칭 피싱 주의보

일반입력 :2013/09/16 18:21    수정: 2013/09/17 08:30

손경호 기자

애플이 신제품 아이폰5S, 5C를 출시한 뒤 이를 겨냥한 악성 피싱 이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자사 '스마트 프로텍션 네트워크'를 통해 애플스토어 이메일 공지로 가장한 피싱 메일을 감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메일을 통해 수신자에게 신제품 아이폰 5S 및 신형 애플의 기기들을 상품으로 가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특정 사이트로 유도해 개인 정보를 빼내는 방식이다. 발견된 이메일에는 아이폰5S 프로모션 이벤트에 당첨됐다는 내용과 함께 ID,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는 아이패드 3등 애플 컴퓨터의 신제품 발표시에 종종 활용됐던 사회공학기법이다.

한국 트렌드마이크로의 침해대응센터 장성민 소장은 사회공학기법은 최신의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제품에 대한 열망을 활용한 방식이라며 일반 소비자들은 이러한 사회공학적 기법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정보에 귀기울이며 조심하는 것이 최대 예방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트렌드마이크로는 현재 이러한 피싱 메일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에서도 다수 발견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 회사는 사회공학기법을 피해갈 수 있는 방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는 북마크를 하고, 새로운 사이트는 처음 만나는 사람처럼 경계할 것 ▲조금이라도 이상한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 것 ▲수많은 사이버 범죄는 사용자들이 놀라고 겁먹는 것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겁먹지 말 것 ▲자신의 겪은 경험과 정보를 널리 공유할 것 ▲시스템과 데이터를 여러가지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 보안 솔루션에 투자해야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