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휴대폰 요금제 어떻게 고를까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리뷰

일반입력 :2013/09/02 10:32    수정: 2013/09/02 10:35

휴대폰 요금제 선택이 쉽지 않다. 스마트폰은 음성 통화량과 함께 데이터 사용량을 이동통신 요금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무제한 요금제처럼 특화 서비스에 맞춰진 요금제도 등장하면서 이용자의 고민은 늘어난다. 고가의 스마트폰 할부금을 아끼기 위해 비싼 요금제를 쓰는 이들도 많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를 내놨다. 각종 통신 요금 정보와 함께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요금추천’ 메뉴가 요금제 선택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다.

스마트초이스는 최근 ‘사용량 분석 서비스’를 새로 선보였다. 최근 실제 사용량을 기반으로 더욱 정확한 요금제 추천이 가능하다. 이동형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정책국장은 “자신의 사용 패턴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 선택이 쉬워지고 통신사의 요금경쟁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PC를 통해 접속할 수만 있던 전체 홈페이지를 HTML5를 기반으로 새로 제작해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게 됐다. 모바일 전용 웹버전을 따로 갖췄다는 설명이다.

적절한 휴대폰 요금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서비스지만, 아직 이용도는 낮은 편으로 보인다.

미래부에 따르면 서비스 시작후 8개월간 홈페이지 누적 방문자가 100만에 미치지 못했다. 국내 인구를 넘어선 통신 서비스 이용자를 고려하거나, 지난 4월 통신 미환급금 조회로 사이트 폭주까지 빚은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이에 실제 두 명의 휴대폰 이용자 패턴을 기반으로 꼭 맞는 요금제를 찾아봤다.

■실제 사용량 기반으로 찾기…최근 3개월 사용 내역으로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최근 추가된 ‘사용량 분석 서비스’다. 홈페이지 첫 번째 메뉴인 ‘스마트 가이드’를 클릭한 뒤 ‘이용 패턴으로 찾기’와 ‘실제 사용량 기반으로 찾기’ 둘 중에 오른쪽을 고르면 된다.

새롭게 추가된 이 기능은 통화 사용량, 데이터 사용량, 문자 사용량을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받은 자신의 이용량 엑셀 파일로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 3개월 단기 사용량을 바탕으로 하지만, 기존 이용 패턴과 비교해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다.

다만 LG유플러스는 홈페이지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엑셀파일을 현재 제공하지 않고 있다. SK텔레콤은 약정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KT 이용자만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추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KT의 경우 마이올레, 모바일, 요금 사용내역, 사용량조회 메뉴를 찾아가서 화면 하단에서 엑셀 파일을 내려받으면 된다. 각 통신사 홈페이지나 관련 메뉴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내에서 링크를 따라 찾아가면 된다.

KT의 완전무한67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직장인 이 모씨(32세). 이 씨의 사용량 파일을 대입해본 결과 통화량과 문자메시지 사용량은 기본 제공을 초과하지 않았고 데이터의 경우 잔여 이용량이 약 70%에 달했다.

스마트초이스가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한 추천 요금제는 기존 KT일 경우 모두다올레65,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이용할 경우 ‘LTE T끼리 맞춤형 100분 + 데이터 6G’, ‘LTE 음성 무한자유 69’ 등이다.

다만 이 씨는 무제한 요금제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영업직 특성상 통화량은 무제한 요금제가 유리하고, 지난 3개월이 휴가철을 비롯한 비수기였기 때문에 통화량이 적은 시기였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용 패턴으로 찾기

앞서 소개한 사용량 분석 서비스보다 단순하다. 다만 실제 이용량을 어느 정도까지 낮췄을 때 어떤 요금제가 유리한지 알아볼 수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동 중에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데이터 테더링을 통한 노트북과 태블릿 이용, 모바일 게임을 즐겨 하는 직장인 김 씨.

그는 24개월 약정에 통화량 월별 300분, 데이터는 10기가바이트에 이르는 아주 많은 편, 모바일 메신저를 즐겨쓰는 이유로 문자메시지 이용량은 50건을 입력했다.

이 때 추천요금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각각 LTE85, 모두다올레65, LTE85가 나왔다. 각각 데이터 제공량이 13GB, 12GB, 14GB를 제공하면서 음성 통화량은 적은 요금제다.

관련기사

만약 김씨가 데이터 이용량을 반으로 줄이면 더 저렴한 요금제 선택이 가능하다. 이통3사 추천 요금제는 LTE T끼리 맞춤형 150분 + 데이터6G, LTE 620, LTE62 등의 값이 나왔다.

즉 이용자가 자신의 이용 패턴에 따른 적절한 요금제를 찾는 동시에 통신비 절감 계획까지 세울 수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