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 많이 당황하셨어요? 스미싱 진화

일반입력 :2013/08/07 11:15    수정: 2013/08/07 14:29

손경호 기자

고객님 많이 당황하셨어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보이스 피싱 녹음파일이 화제가 된 데 이어, 이러한 소재를 활용한 KBS2 개그콘서트의 '황해'도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에 보이스 피싱만 다루던 이 코너는 지난달 방송분에서 스미싱을 처음으로 다뤘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기획수사팀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받고 있다. 사기에 직접 사용된 수법들이 다뤄진 것이다.

황해 속에 등장한 신종 사기수법 스미싱은 문자메시지와 피싱을 결합해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한 뒤 사용자의 자금을 인출하는 방법이다. 이는 전화만 활용하던 보이스 피싱과는 또 다른 유형으로 최근 수많은 스미싱 메시지가 사용자들의 스마트폰에 전송되고 있다. 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지는 추세다.

지난달 방송분에서 황해에 출연하는 개그맨 정찬민은 이수지에게 오늘은 돈벌이 안 해도 돼요. 제가 햄버거 무료 쿠폰에 당첨됐거든요라고 말한다. 그 뒤 스마트폰에 나온 문자메시지를 누르자 30만원이 결제됐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온다. 이에 이수지는 이게 스미싱이라는 것다. 이거 누르니깐 뭐가 자동으로 깔리면서 결제가 돼서 당한지도 모른다라며 자신도 옆집 신혼부부의 화끈한 동영상을 보여준다길래 5번이나 눌렀다라고 말한다.

스미싱은 최근 들어 커피전문점, 햄버거, 피자, 케잌 등 프랜차이즈의 무료쿠폰을 준다는 문자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보내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최대 인출될 수 있는 금액은 소액결제한도인 30만원이다.

이밖에도 지능적 스미싱 수법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이 중 하나가 일명 꽃뱀과 스미싱이 결합된 유형이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랜덤 무료채팅 앱을 실행해 음란채팅을 하던 중 상대방이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며 다른 앱 설치를 요청한다. 이 앱은 사용자의 지인 연락처 등을 수집하는 기능을 가졌다. 그 뒤에는 사기범이 지금까지 녹화한 음란 동영상을 지인들에게 뿌리겠다고 협박하면서 돈을 요구한다.

모바일 백신은 물론 인기 있는 게임 앱을 위장한 악성 앱들이 모두 스미싱 형태로 설치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관계자는 황해 코너에 나온 스미싱 편은 한번이었다며 방송에서 인터넷 상에서 이뤄지는 사이버 범죄에 대해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다른 방식으로 스미싱 수법을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스미싱 수법이 워낙 빠르게 바뀌고 있어 경찰청 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이 같은 내용을 예방차원에서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스미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무료쿠폰, 이벤트 당첨 등의 문자메시지에 첨부된 단축URL 링크를 가급적이면 누르지 않는 것이 첫째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백신 프로그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설치해야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보안 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을 체크해제해 악성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 5월까지 신고·접수된 스미싱 사건은 1만2천478건, 피해 금액은 25억9천700만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