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대표 구본준)는 지난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4조1천6억원, 영업이익 3천495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3%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91.1% 줄어들었다.
LG전자는 올해부터 지난해 말 기업회계기준서 개정에 따라 LG이노텍도 LG전자 연결대상 종속기업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번 분기에도 눈에 띄는 실적은 휴대폰이 냈다. 휴대폰이 속한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는 지난해 연간 기준 3년 만에 흑자전환한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전 분기 대비 약 2.5배 수준의 영업익을 달성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은 3조2천97억원, 영업이익 1천328억원을 벌어들였다. 이 중 휴대폰이 벌어들은 영업이익은 1천325억원이다.
특히 MC사업본부는 분기당 스마트폰 판매 수량이 처음으로 1천만대를 돌파해 성장 모멘텀을 다졌다. 옵티머스G, 옵티머스G 프로 등 LTE 스마트폰 및 ‘L시리즈’ ‘넥서스4’ 등 3G 스마트폰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3조원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TV가 속한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는 매출액은 5조1천724억원, 영업이익 298억원을 기록했다. LCD TV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지만 PDP TV 및 시장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하락했다.
HE사업본부 영업이익률도 하락했다. 이는 업체 간 경쟁 심화로 판가 하락 및 마케팅 비용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지만 1분기 말부터 고가 신제품을 출시해 전 분기 대비해서는 소폭 상승했다.
냉장고, 세탁기 등이 포함된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8천67억원, 영업이익 1천17억원을 벌어들였다. 미국 로우스 등 대형유통채널 신규 진입과 중남미, 중동 등 성장시장 매출 호조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다만 HA사업본부의 영업이익률은 채널확대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와 R&D투자 확대로 3.6% 증가하는데 그쳤다.
에어컨디셔닝&에너지 솔루션(AE)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2천307억원, 영업이익 728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내놓은 신제품 ‘손연재 스페셜G’ 등의 국내 판매 호조와 아시아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또 지역 적합형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 전년 동기와 같은 5.9%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LG전자는 2분기 TV시장 신제품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HE사업본부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초고해상도(UHD) TV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으로 고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시네마 3D TV 신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한다.
MC사업본부는 LTE폰 중심의 시장 확대에 따라 옵티머스G 프로, 보급형 LTE 스마트폰 F시리즈 등으로 글로벌 LTE 시장 주도권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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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사업본부는 고가 가전시장 경쟁 우위 유지와 동시에 중저가 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이를 통해 매출 성장세를 지속해 나가고자 한다.
AE사업본부는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국내 에어컨 시장에 ‘손연재 스페셜 G’로 시장을 선점해나갈 계획이다. 또 고효율 기술 및 지역 적합형 제품으로 해외 각국 에너지 규제 및 고효율 제품 인센티브 정책에 맞춰 해외 매출도 지속 증가시켜 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