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터키판 11번가 문열었다

일반입력 :2013/03/26 10:26

정윤희 기자

국내 오픈마켓 11번가가 터키에 진출한다.

SK플래닛(대표 서진우)는 터키 도우쉬 그룹(대표 휘스뉘 아칸)과 함께 오픈마켓 ‘누마라 온비르(n11.com)’를 론칭하고, 26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n11.com’은 터키어로 숫자를 의미하는 ‘누마라(numara)’와 11을 의미하는 ‘온비르’의 줄임말이다. SK플래닛의 11번가 운영 노하우와 커머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현지 파트너와 함께 터키시장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현재 ‘n11.com’에는 패션, 화장품, 전자기기, 가정·생활 용품, 스포츠 용품, 차량 용품 및 터키 전통 수공예품 등 총 200만개 이상의 상품이 판매 중이다.

SK플래닛은 지난해 1월 도우쉬 그룹과 함께 뉴인터넷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같은 해 6월 온라인커머스 전문회사 ‘도우쉬플래닛’을 설립, 터키시장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사업을 준비해왔다.

도우쉬플래닛은 SK플래닛과 도우쉬 그룹이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한 합작법인이다. 대표이사는 SK플래닛 정낙균 상무가 맡았으며 현지 종업원 수는 150여명에 이른다. 지난해 기준 터키 온라인커머스 시장 규모는 170억 달러다. SK플래닛은 향후 2018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16%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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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우쉬플래닛은 오픈마켓, 판매자, 고객 모두가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차별화된 온라인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입점한 판매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n11.com 스튜디오’를 운영해, 판매자 교육, 상담 및 상품 사진촬영을 무료로 지원한다.

정낙균 도우쉬플래닛 대표는 “터키시장은 온라인커머스 사업을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시장성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한국과 문화적 배경이 비슷한 지역”이라며 “11번가 운영 노하우를 ‘n11.com’에 적극 전이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터키시장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