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활용도 200% 아이폰 앱

일반입력 :2012/09/29 07:55    수정: 2012/09/30 16:11

남혜현 기자

모르는 걸 찾는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인터넷 검색만큼 유용하다. 손바닥만한 스마트폰 안에는 광활한 정보의 시장 앱스토어가 있다. 수많은 앱들은 배고플 때 근처 밥집을 찾아주고, 길을 잃으면 방향을 안내한다.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는 이들을 위해 요긴한 앱을 선정했다. 오랫만에 만나는 친지들을 어떻게 불러야 할 지, 차례상 차리는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매진된 기차표 대신 이용할 수 있는 버스표는 얼마나 남았는지 모두 '앱'으로 확인 가능하다.

■아빠, 아빠의 사촌의 부인은 뭐라고 불러야해?

'패밀리맵'은 추석 명절, 한자리에 모이는 가족, 친지간 호칭을 정리해준다. 오랫만에 보는 가족 어른들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모르겠다면 남몰래 이 앱을 실행시켜 보자.

이 앱은 친가, 외가, 처가, 시가, 처외가 별 가계도 작성 및 나와의 호칭 정보, 타인과 타인 간의 호칭 정보를 담았다. 아울러 등록한 인물의 이름, 성별, 생일, 결혼기념일, 기일, 연락처 정보를 입력해 놓으면 알람으로 알려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사상'이나 '제사의 달인' 앱은 제사날 상차림을 도와주는 앱이다. '제사상'은 기본적인 진설법을 설명, 실제 제사상 차림에 응용할 수 있게 했다. 그 외 지방쓰는 법, 접는 법을 제공한다. 남여 절하는 법과 간단한 예절 소개는 덤이다.

'제사의 달인'은 제사의 순서와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지방 쓰는 방법을 지역별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했다. 차례상 차리기의 일반적인 방법과 이의 현대식 변화, 지역별 방법을 알아보기 쉽도록 그림으로 표현했다.

■꽉막힌 귀향길, 교통 정보 확인은?

'고속도로정보' 앱은 전국 고속도로 40개 구간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3G 통신 접속 시 데이터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한 점도 눈에 띈다. 각 구간의 평균 주행 속도를 색상과 숫자로 보여준다.

기차표 예약을 못했다면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코버스)' 앱을 추천한다. 승차권 예약 및 배차 정보를 조회하고, 예약 변경, 취소가 가능하다. 터미널 이용 안내에 대한 내용도 함께 제공한다.

'국민내비 김기사' 앱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해 별다른 조작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한다. 길안내와 함께 블랙박스 기능과 야간운전도우미(HUD), 증강현실(AR) 기능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추석 연휴, 볼만한 영화나 TV 프로그램은?

짧으면 사흘, 길면 닷새. 올 추석 연휴 기간이다. 명절 고향집에 다녀온 후 시간 여유가 생긴다면 찾아볼만한 영화나 공연, TV 프로그램을 소개한 앱들도 있다.

'버즈니 영화 가이드 V2' 앱은 비교적 신뢰도 높은 영화 리뷰와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 극장 정보와 CGV, 롯데시네마, 씨너스, 메가박스 등의 극장 예매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관련기사

TV용 앱으로는 '티빙(tving)'이 있다. MBC, SBS, KBS, EBS 등 지상파 전 채널과 tvN, Mnet, 프로야구, OCN, SBS골프 등 200여 개의 채널이 제공된다. 드라마, 스포츠, 예능, 영화 등 다양한 VOD를 고화질로 제공한다. 상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아이디 없이 볼 수 있는 채널은 70여개다.

'아이팡팡' 앱은 최신 공연, 문화, 전시, 콘서트 등의 정보를 담았다. 장르별, 위치별, 공간별, 일정별 공연 상품 조회가 가능하며, 예매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