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대규모 경품 이벤트, 왜?

일반입력 :2012/09/15 09:37    수정: 2012/09/17 09:07

그동안 게임업계는 아파트, 자동차, 수백만원 상당의 명품백 등을 이벤트 경품으로 제공해왔다. 이런 가운데 최근 유명 축구 명문 구단의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해외 클럽 투어 상품이 경품으로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코리아(대표 서민)는 EA서울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피파온라인3의 첫 비공개 테스트를 앞두고 영국 명문 축구 구단의 경기를 직접 참관할 수 있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피파온라인3의 해외 클럽 투어 이벤트는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다음 달 11일로 예정됐다. 이벤트 참여 신청은 피파온라인3의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5개의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진행된다.

■EPL 경기 관람, 축구 마니아 주목

이번 해외 클럽 이벤트는 4박5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오는 11월로 예정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챌시 Vs. 리버풀’ 경기의 참관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이벤트 당첨자는 트레이닝 그라운드 및 스타디움 투어, 영국 관광 등의 추억 만들수 있는 혜택도 추가로 제공받는다.

해당 이벤트를 기획한 것은 직접 축구 경기를 관람하면서 느끼는 감동과 선수들의 몸동작이 게임 콘텐츠로 구현했다는 점을 이용자에게 직접 알리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실제 피파온라인3는 피파의 단독 공식 라이선스를 통해 세계 45개 국가 대표팀과 32개 리그에 소속된 528개 클럽팀, 1만5천여명의 실제 선수가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 캐릭터는 선수가 소속된 구단의 유니폼을 입고 게임 내에 등장한다.

최근 구단을 이적한 박지성 선수는 파피온라인3를 통해 QPR(퀸즈파크레인저스)의 유니폼을 입고 게임에 등장한다. 박 선수는 QPR의 주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피파온라인3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 효과 ▲실제 축구 게임을 그대로 옮긴 세밀한 연출성 ▲구단 관리를 통한 전략 플레이 시스템 ▲타 이용자와 협동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 모드 등을 담아낸 것이 주요 특징이다.또 이 게임은 5대5 멀티플레이 모드를 지원한다. 이 모드는 최대 10명의 이용자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피파온라인3, 클럽 투어 경품...선정 이유는?

게임업계에서는 그동안 여러 이벤트가 화제가 된 바 있다. 고가의 아파트, 자동차, 수백만원 상당의 명품백을 제공한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이중 피파온라인3의 해외 클럽 투어가 역대 최고 수준이란 평가를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올 초 엔터메이트는 웹RPG ‘신선도’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동차와 명품가방 이벤트를 진행했었다. 또 퍼니글루는 ‘빌런디펜스’ ‘삼국지:영웅들의전설’ 등 모바일 게임 4종 출시를 기념해 마련한 샤넬 가방 이벤트를 선보인 바 있다.

그렇다면 왜 각 게임사는 이 같은 이벤트 경품을 내놓는 것일까. 이는 특정 게임 이용자층을 노린 타켓 마케팅 중 하나라고 복수의 전문가는 설명했다.

명품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는 게임을 주로 즐기는 남성 이용자가 타켓이다. 남성 게임 이용자가 각각 애인, 부인 등에게 명품 가방을 선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 남성 게임 이용자의 이벤트 참여 열기를 끌어올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었다.

넥슨 측이 피파온라인3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EPL 경기의 관람권 등을 경품으로 내놓은 것도 이에 대한 연장선으로 보인다. EPL 티켓은 구매 대행 등을 통해서도 구하기 어렵다고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에 대해 한 업계전문가는 “그동안 명품백 등이 이벤트 경품으로 자주 등장했지만 피파온라인3의 클럽 투어 같은 경품은 처음”이라면서 “고가의 이벤트 경품으로 논란이 일었던 아파트 경품 이후 처음 등장한 역대 최고의 이벤트 경품”이라라고 말했다.

이어 “이벤트 경품은 게임 내용을 일부 반영한다는 얘기가 있다. 피파온라인3의 EPL 경품은 누가 봐도 축구를 좋아하는 게임 이용자를 위한 이벤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