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과거 다른 모든 기업들의 혁신을 앞지르던(out-innovative)시절로 되돌아 가야 한다...소송승리는 애플을 골목대장으로 만들어 주었다...패배한 삼성 등 비애플진영은 (승리에 안주하게 될 애플과 달리) 기술혁신을 가속할 것이다...
지난 24일(현지시간) 美 캘리포니아 새너제이법원에서 내려진 애플-삼성 소송결과를 본 한 오래된 골수 애플팬(애플빠)이 애플에게 쓴 충고의 편지가 공감을 자아내고 있다.
포브스지는 29일(현지시간) T. J. 맥큐라는 한 골수 애플팬이 쓴 애플이여, 왜 그리 구글과 안드로이드, 그리고 삼성을 무서워하는가?라는 제목의 편지를 소개했다.
그는 애플에게 과거의 애플처럼 어느 누구도 범접하지 못했던 신선하고 차별성있는 기술로 전세계와 상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맥큐는 애플이 법적 소송에 이렇게 많은 에너지를 들이는 것은 애플의 혁신에 쓰일 에너지의 낭비라고도 말했다. 이 애플팬은 애플의 경쟁자들은 패소로 인해 오히려 삼성의 실수를 지속하지 않도록 노력하게 될 것이며, 애플은 승리를 함으로써 어떤 방식으로든 애플 이외의 경쟁자들에게 새로운 기술혁신의 시대를 전파했을지 모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애플이여, 소송을 그만두라고 충고하고 있다.
그의 고언을 소개한다.
애플은 법정싸움에서 삼성에 승리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와의 전쟁에서 진 것인지도 모른다. 삼성은 이 10억5천만달러의 판결이 내려진 것은 그들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슬픈일이라고 말했을 때 이미 실수를 바로 잡았을 것이다.
나는 이 날이 애플의 여러 사람들에게도 슬픈 날이라고 믿는다.
애플은 소송이라는 수단을 택했고 시장과 잘 맞지않는 회사들로도부터도 매출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이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당신의 자산과 지적재산권을 보호해 줄 것이다. 나는 이를 잘 이해한다. 진정한 손실은 이 승리가 애플 당신들을 골목대장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는 점에 있다.
나는 이 글이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 것임을 알고 있다. 그래서 내가 정말로 애플의 어떤 점을 사랑하고 과거 애플의 어떤 점을 사랑해 왔는지 분명히 짚어 보여 주겠다.
나는 초기 매킨토시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당시로 돌아가면 나와 가장 친한 친구는 리사 컴퓨터로 작업했다. 나는 애플의 많은 것들을 보아왔고 좋아한다. 나는 iOS기반의 단말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의 우아함과 거기서 엄청난 앱이 돌아가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계속 그것들을 사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나는 애플 당신들이 소비자들 세계에서 나무는 보고 숲을 못보고 있다고 믿는다. 이 세계는 휴대폰이나 태블릿 외에 수많은 다른 것들의 주변으로도 돌아가고 있다. 그리고 때때로 소비자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전혀 없는 주변을 돌기도 하다.
애플, 당신들은 이번에는 그동안 항상 해 왔던 ‘모든 이들의 혁신을 넘어선 혁신'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보다는 당신이 '진정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 않다'는 신호를 전세계에 보냈다.
분명 아이폰5과 아이폰6(또는 어떤 이름으로 불리던 간에)과 아이패드 미니는 뭔가 약간 새로운 고객과 팬들을 끌어들일 것이다.
그러나 경쟁자들은 삼성의 실수를 지속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애플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든 당신을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이들에게)새로운 기술혁신의 시대를 전파했을지 모른다.
대부분의 시간을 소송과 특허전쟁으로 보낸 대다수의 회사들을 보라. 그들은 현대를 살면서도 쇠퇴하고 있는 공룡이 됐다.
분명, 당신들은 다른 홈오토메이션 제품들에서는 물론 모바일세계에서 놀라운 특허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법적 방어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는다는 것은 기술혁신에는 보다 적은 에너지와 열정을 쏟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이여, 멈추라.
과거 다른 사람들이 (뻔히 애플 제품을)보고도 어설프게 조물락거릴 수 밖에 없는 제품을 만들었던 (그 혁신의)시대로 돌아가라. 엄청난 기술혁신의 시대로 돌아가서 삼성보다 훨씬더 빠르게 움직여라.
애플 당신들은 지금까지 한 행동으로 인해 당신들의 모든, 또는 많은 잠재적 협력자와 전략적 파트너들이 안드로이드를 선택하도록 만들었다. 아마존 킨들은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가동된다. 반즈앤 노블의 누크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수백개의 휴대폰,태블릿, 그리고 다른 알파인 스키 고글이나 美항공우주국(NASA· 나사)의 위성들도 마찬가지로 만들었다. 하지만 당신들은 이미 이런 사실을 알고 있다.
나는 애플 당신들이 내말을 들을 것이라는 생각하는 자체가 어리석다는 것을 안다. 당신들의 팬은 모두 나를 어리석고 더 나쁜 놈으로 부르는 코멘트로 스트리밍을 채워 나갈 것이다. 좋다. 나는 그들이 당신들에게 내 포스트와 그들의 코멘트도 함께 이메일로 뿌려주길 바란다.
애플, 당신들은 방침을 바꿔서 개방이란 길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iOS와 안드로이드를 위한 공간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들은 지금까지 상당히 잘 해 왔다. 그렇지 않은가?
관련기사
- 애플 칼끝 안드로이드 향배는?2012.08.30
- 애플 "절도 막았다"...삼성 "혁신 막혔다"2012.08.30
- 모두가 놀랐다...애플 삼성에 압승, 왜?2012.08.30
- [종합]애플 완승,"삼성 배상액 10.5억달러"2012.08.30
그럼...
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