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9월까지 전자금융사기 종합대책을 적극 대응에 나선다.
방통위는 음성, 문자, 가짜홈페이지 등을 이용한 전자금융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전자금융사기(피싱, Phishing) 대응반’을 구성하고 피해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5일 밝혔다.
방통위 측은 “최근 이용자 전자금융 사기가 음성전화와 가짜홈페이지, 문자와 가짜홈페이지를 연계해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등 점차 지능화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방통위 전체회의에서의 지적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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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반은 이용자 전자금융사기의 주요 수법인 발신번호 조작, 스팸문자, 가짜홈페이지 등의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통신자원정책과, 네트워크윤리팀, 네트워크정보보호팀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스팸대응팀, 종합상황관제팀 등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됐다.
방통위는 대응반을 중심으로 이용자 전화사기 수법을 분석해 관련 법·제도 개선, 통신사의 기술적·관리적 조치사항을 담은 종합대책을 올 9월까지 마련하고 관련 부처와 통신사, 금융기관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