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몸으로 멋진 댄스를 따라 추며 즐길 수 있는 키넥트용 댄스 게임 2종이 여름 콘솔 게임 시장을 놓고 한 판 승부에 들어간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X박스360용 동작인식기기 키넥트 전용 댄스 게임 댄스센트럴2와 신작 저스트 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 게임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둘의 대결은 댄스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태생이 다른 게임들의 만남으로 화제가 됐다. 댄스센트럴는 하모닉스에서 키넥트를 겨냥하고 개발한 댄스 게임이다.
실제 춤 동작을 그대로 인식해 즐길 수 있는 사실상 첫 번째 게임이었다. 당시 온 몸의 동작을 그대로 인식하는 키넥트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한 타이틀로 큰 인기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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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센트럴2는 이런 특징을 가진 전작의 공식 후속작이다. 더욱 확실해진 인식률과 단계마다 다양한 춤 동작을 배울 수 있다는 점, 인기 음악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경쟁에 들어간 저스트 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 게임은 경쟁 게임기 Wii로 첫 선을 보인 저스트 댄스의 모음집이다. 원작은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다양한 시리즈로 연결되어 왔다.
Wii 컨트롤러를 손에 쥔 후 동작을 따라하는 것이기 때문에 키넥트 게임보다 정교하지는 않지만 유명 댄서들의 동작을 완벽하게 재현한 춤 동작과 다양한 음악이 화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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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트 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는 다양한 시리즈로 이어진 저스트 댄스 시리즈 내 포함된 음악 중 가장 큰 인기를 모은 음악을 선정해 모아 키넥트 대응으로 개발한 것이다.
두 게임은 X박스와 Wii를 대변하는 대표 댄스 게임이라는 점은 같지만 특징을 조금 차이가 있다. 먼저 댄스센트럴2는 세밀한 춤동작을 보고 익히면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난이도에 따라 춤동작의 수준이 급변하고 중요 동작은 따로 빼서 연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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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이야기하면 댄스센트럴2는 일종의 댄스 교본처럼 느껴진다. 다양한 장르가 존재하고 이를 빠르고 손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 최대 2인이 함께 할 수 있으며, 동작인식이 매우 높기 때문에 세밀한 조작을 필요로 한다.
이와 달리 저스트 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는 파티 형태의 느낌이 강하다. 최대 4인이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세밀한 동작보다는 그냥 흥겹게 음악에 몸을 맡겨 춤동작을 따라하는 느낌이 강하다. 덕분에 난이도에 따른 동작의 차이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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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마다 댄서가 정해져 있고 3D로 재현된 형태가 아닌 실제 유명 댄서의 동작을 그대로 재현했다. 그래서 댄서의 동작은 오히려 댄스센트럴2보다 자연스럽지만 일부 동작은 제대로 반영이 되는지 잘 모를 정도다. 동작 인식률은 낮다.
두 게임 모두 즐겨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자신의 성격에 맞춰 게임을 선택해보는 것이 좋다. 댄스센트럴2는 춤에 관심이 많고 좀 더 다양한 장르의 춤을 배워보고 싶은 이용자에게 어울린다. 운동처럼 하고 싶은 이용자에게도 좋다.
다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잘 알려진 음악보다는 생소한 음악이 좀 많은 편이고 유명 곡들은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DLC)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이 조금 있다. 물론 곡들이 매우 비싼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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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트 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는 우리나라 이용자들에게도 친숙한 유명 곡들로 채워져 있다. 90년대부터 최근까지 다양한 음악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음악만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댄스센트럴2보다 훨씬 좋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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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최대 4인이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파티처럼 즐기고 싶거나 가볍게 음악과 춤을 접하고 싶은 이용자에게 어울린다. 다만 세밀하게 춤을 배울 수 없고 음악마다 난이도 편차가 굉장히 크다.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다소 불편하다.
두 게임 모두 X박스360과 키넥트가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