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제1호 클라우드 서비스 정부인증

일반입력 :2012/06/18 15:17

방송통신위원회는 KT 기업형 클라우드 서비스 유클라우드 비즈(ucloud biz)에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을 부여한다고 18일 밝혔다.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도는 작년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클라우드 컴퓨팅 확산 및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마련된 제도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과 정보보호, 서비스 지속성 등 각 분야의 수준을 평가해 일정한 체계 및 절차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 인증을 부여한다.

KT의 인증 획득은 클라우드 기술․보안 전문가 및 공인회계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직접 평가한 후, 18일 열린 인증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KT는 이로써 방송통신위원회의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도의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됐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제1호 인증부여가 갖는 의미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 보안 등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그동안 일반 이용자들이 가졌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인식을 전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인증체계를 더욱 고도화시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정부차원의 정책 지원 및 인증업체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가 운영 중인 인증 사무국은 현재 KT 이외 다른 중소기업의 인증 신청 접수를 다수 받은 상태다. 방통위 측은 신청 받은 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곧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증제도의 세부 심사항목 및 인증체계 등은 인증 사무국 홈페이지(http://www.excellent-clou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