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 서울시와 손잡고 생활정보 및 재난·재해 등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서비스 ‘커뮤니티 맵’을 공동 구축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14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와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 정보 접근성 및 시민 참여를 높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서울시 생활정보와 재난·재해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맵’ 공동 구축해 운영하고 다음 ‘아고라’, ‘tv팟’ 등 서비스를 활용한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 기존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제휴뿐만 아니라 모바일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커뮤니티 맵은 지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서비스다. 다음은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서울시는 커뮤니티 맵 상에 올라온 시민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서울시의 조치사항은 커뮤니티 맵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유된다.
다음은 협약의 일환으로 현재 아고라에서 시민이 직접 수해 현장을 위치정보와 함께 제보하는 ‘수해 커뮤니티맵’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시민이 직접 수해의 원인이 되는 막힌 빗물받이나 배수구, 수해 피해 현장을 촬영한 후 제보하면 지도에 실시간으로 등록되며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수해안전대책을 마련해 조치하게 된다. 뛰어난 현장 제보를 한 시민에게는 서울 명예시민상이 수여된다.
향후 다음은 서울시와 함께 ‘희망온돌’ 등 서울시 주요사업에 대한 커뮤니티 맵은 물론이고 시민의 불편사항 등 서울 생활에 관련된 커뮤니티 맵도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 밖에 아고라 토론서비스 등을 통해 서울시와 시민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다음 모바일 및 검색 서비스 등을 활용해 서울시정 활동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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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세훈 다음 대표는 “다음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잇는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민이 다음의 우수한 지도, 검색, 모바일 등의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서울시와 소통하고 시정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간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효율적인 의견수렴과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민참여형 민관거버넌스 실현은 시민 의견을 보다 폭 넓게 수렴하고 시정을 안내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