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MIT, 무료 온라인 강의 개설

일반입력 :2012/05/03 11:43    수정: 2012/05/03 12:39

정현정 기자

미국 하버드대와 메사추세츠공대(MIT)가 공동으로 무료 온라인 강의 과정을 개설한다.

2일(현지시간) 美 씨넷에 따르면 하버드와 MIT는 공동으로 무료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인 ‘에드엑스(edX)’를 개설하고 이번 가을학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두 학교는 각각 3천만달러를 투자해 비영리 조인트 벤처를 설립했다.

MIT는 이미 지난해부터 지난해부터 무료 온라인 강의 시스템 ‘MITx’를 운영해왔다. 에드엑스 역시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MIT가 지난달 시범강의 형식으로 개설한 ‘회로와 전자공학(Circuit and Electronics)’ 강의에는 12만명이 등록하며 관심을 표명했다.

두 학교는 에드엑스를 통해 이번 가을학기부터 5개 과목을 제공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강의를 끝까지 수강하면 인증서와 성적을 받을 수 있지만 하버드와 MIT 명의의 정식 학점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관련기사

하버드와 MIT는 무료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온라인 시험, 개개인별 맞춤 코스, 학생들 간 협업 등 온라인을 통한 효과적인 교습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만큼 다른 대학들도 동참할 수 있다.

MIT 컴퓨터 사이언스 및 인공 지능 연구소 아난트 아가왈 디렉트는 “온라인 교육은 혁신적인 방법으로 세상을 바꿀 것”이라며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10억명의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