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규제 찬성했던 국회의원들 지역구 알려줍니다.”
18대 국회에서 ‘셧다운제’ ‘쿨링오프제’ 등 게임 규제책을 도입했던 의원들의 지역구를 상세히 알려주는 구글맵스가 등장했다.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 진보신당 등 7개 당의 인터넷·게임 콘텐츠 정책을 비교 분석한 구글독스 문서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오는 11일 총선을 앞두고 게임인들이 분주하다. 지난해부터 계속돼 온 게임 규제 입법 움직임과 부정적 여론에 맞서 게임문화 권리를 지키기 위해 ‘유권자 알권리’ 실천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위키피디아’처럼 편집이나 수정이 자유로운 구글 서비스를 이용해 내용을 계속 보충하고 있다.
이 같은 게임 규제 관련법을 입안한 정치인들에 대한 정보 공유는 현재 게임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는 정당을 지지하자는 운동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업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 게임 소비자들 사이에 “이대로 당하지만은 않겠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https://image.zdnet.co.kr/2012/04/04/fdtd3J6LBHjHdCz0aqMA.jpg)
지난해에도 비슷한 움직임이 있었다. 한나라당 이정선 의원이 ‘게임중독 기금법’을 발의하자 이에 대한 비난 여론이 SNS를 타고 들끓으며 온라인 반대 서명과 입법에 참여한 국회의원 낙선 운동으로 이어진 것이다. 결국 이 의원측은 슬며시 꼬리를 내리고 법안은 폐기됐다.
지난달에는 SNS를 기반으로 모인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연대조직을 구성해 ‘게임 편견 타파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행사는 18분짜리 짧은 스피치로 이어지는 ‘TED’처럼 게임 이용자들이나 관련 동호회, 학계 인사들이 나서 게임문화에 관해 자유 발언을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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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게임 개발자 김종득 씨는 “20-30대 게이머들이 곧 유권자”라며 “이들이 작년부터 본격화된 게임 부작용에 대한 언론들의 편파적인 보도, 일방향적 정부 정책과 권리 억압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IT에 밝은 이 계층은 기존 정치인들의 행동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고 설사 모르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금방 정보를 익히고 모으는데 아주 능숙하다”며 “정치권이 이들 유권자를 무서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