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27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6천100억원, 영업손실 1천44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4%, 매출은 5% 증대를 달성했다. LGD는 탄탄한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FPR 3D, 스마트 기기용 IPS 패널 등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고 90% 이상의 높은 라인 가동률을 유지하며 적자폭은 3분기 대비 줄였지만 흑자전환을 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LGD는 4분기 적자폭 축소에 대해 선방한 것으로 평가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신임 대표는 “경기침체로 인해 지속된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FPR, IPS 등 차별화된 제품을 바탕으로 업계 대비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며 전 제품 군에서의 시장점유율 및 매출, 출하량 모두를 제고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한 대표는 “올해 초 CES에서 공개한 대형 OLED TV 패널이 업계의 찬사를 받았다”며 “이와 같은 차별화 제품 전략을 통한 시장선점은 미래시장에서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4분기 매출액은 6조6천100억원으로 전분기 6조2천687억원 대비 5%, 전년동기 6조4천834억원 대비 2%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24조 2천91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영업손실은 1천448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4천921억원 대비 손실이 대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 영업손실은 3천87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63억원이다. 전분기는 6천875억, 전년 동기에는 2천68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4분기 LCD 판매량(면적기준)은 전분기 대비 4% 증가한 841만 평방미터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47%, 모니터용 패널이 20%, 노트북PC용 패널이 13%, 스마트북용 패널이 9%, 모바일용 패널이 11%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는 간접비용 절감 등 적극적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4분기 평방미터당 매출원가(달러 기준)에서 전분기 대비 한자리수대 중반의 원가절감율(%)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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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LG디스플레이의 4분기말 현재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조3천330억원이며, 부채비율은 148%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했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부사장은 향후 전망에 대해 “1분기 LG디스플레이의 출하량(평방미터 기준)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이며 패널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1분기는 재고보충수요와 LG디스플레이 주요 고객사들의 시장내 입지강화로 일정부분 견조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경기침체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이에 대한 지속성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