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현금 경매장, 법 따를 것”

일반입력 :2011/08/01 16:06    수정: 2011/08/01 17:14

<어바인(미국)=이도원 기자> “디아블로3 배틀넷에는 게임머니 외에도 현금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 경매장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기를 당할 수 있는 안전하지 못한 제3의 사이트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서죠. 하지만 국가별 정책에 따를 생각입니다. 강행할 뜻은 없습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랍팔도 부사장(게임 디자인 총괄 부문)은 지난 28일(현지시간) 한국기자단과 인터뷰를 통해 “디아블로1, 2 배틀넷의 단점을 보완한 디아블로3 배틀넷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랍팔도 부사장은 이날 “디아블로3 배틀넷에 깃발 시스템, 친구 찾기 시스템 외에도 현금 거래가 가능한 경매장 기능을 선보인 것은 이용자의 니즈가 있었기 때문”라면서 “시장은 우려할 수 있으나 회사대 이용자가 아닌 이용자대 이용자의 안전한 거래를 돕는다는 점을 오히려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매장은 크게 게임 내 머니로 거래할 수 있는 금화 경매장과 실제 돈으로 거래가 가능한 화폐 경매장으로 나뉜다. 이는 이용자의 선택 사항으로 자사는 이에 개입하지 않는다”며 “베타테스트 기간 내 실제 화폐가 아닌 게임 내 머니를 활용한 경매장만 경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금 거래에 대한 이용자의 반발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동안 게임사가 시도하지 않았다는 점과 새로운 제품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반발은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시장은 부분유료화 시스템이 처음 나왔을때와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경매장 아이디어를 잘 이해하는 사람은 큰 기대감에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디아블로3 베타테스트 일정은.

-준비되면 발표할 계획입니다. 앞서 발표했다가 이용자에게 실망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미에서 우선 출시할 계획입니다. 개발사가 가장 근접한 국가에서 시작해야 효율적으로 게임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북미에서 시작하더라도 다른 국가 이용자가 접속이 가능할 수 있도록 검토 중입니다.

앞으로 온라인 기반(배틀넷) 게임만 개발할 계획인지.

-(별도의)정책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업계 전체 분위기를 보면 온라인이 손쉬운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이 이용자의 경험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답은 하기 어렵지만 캐릭터 정보가 유지되거나 친구들과 쉽게 온라인 세계에 즐길 수 있다는 여러 장점이 많다보니 향후 온라인 배틀넷 기반 게임만 개발하지 않을까 합니다.

금화 경매장과 화폐 경매장(가칭)은 어떤 차이가 있나

-금화 경매장은 물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때 게임 내 금화를 사용합니다. 화폐 경매장은 공인된 결제 방식을 사용하거나 배틀넷 계정에 충전된 게임 캐시를 사용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선호하는 경매장을 지정하거나, 거래할 때마다 원하는 경매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경매장은 어떻게 운영되나

-게임 중 언제 어디서나 경매장 인터페이스를 열고 물품을 구매하거나 판매를 위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경매장을 통해 공용 보관함의 물품이나 개별 캐릭터의 소지품에 있는 아이템을 모두 판매할 수 있습니다. 경매를 시작할 때, 판매자는 금화를 받을 것인지 화폐를 받을 것인지를 선택을 해야합니다. 등록한 아이템은 경매가 만료되거나 판매가 완료될 때까지 경매장에 등록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판매되지 않은 물품은 판매자의 공용 보관함으로 반환되고, 판매된 아이템은 낙찰자의 공용 보관함으로 이동합니다. 경매장은 판매자에게서 규정에 따른 소액의 고정된 거래 수수료를 차감합니다. 화폐 경매장은 아이템의 구매 대금을 지급하거나 판매한 아이템의 대금을 받을 때 몇 가지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는

-경매장에 아이템이 등록될 때마다 소액의 고정 거래 수수료가 차감됩니다. 수수료는 아이템의 판매 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부여되는 고정된 아이템 등록 수수료와 아이템 판매가 완료될 때에만 추가되는 고정된 판매 수수료로 구성됩니다. 아이템 등록 수수료는 아이템의 판매 완료 여부와는 관계없이 부여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관심을 둘 만한 아이템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폐 경매장의 거래 수수료는 적용되는 지역에 따라 달라지며,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다시 발표할 예정입니다.

화폐 경매장(가칭)을 만든 이유는

-게임을 개발할 때 블리자드가 세우는 목표는 언제나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 속에서 보람 있고 안전한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디아블로 시리즈는 언제나 아이템 획득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거래를 활성화 해주는 강력하고 안전한 통합된 장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 여러분은 불편하고 잠재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대안, 즉 실제 현금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제3자 기관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이들 기관과 거래하는 와중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불편을 겪어야 했으며, 사기를 당하거나 아이템·계정을 도난 당하는 등 사건에 대해 셀 수 없이 많은 고객 지원 요청이 이어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블리자드에서는 현실 세계의 화폐를 이용해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하려고 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제3자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려고 합니다.

화폐 경매장(가칭)은 어떻게 운영되나

-화폐 경매장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은 배틀넷 계정에 등록된 결제 방식을 사용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명 온라인 구매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배틀넷 계정에 게임 캐시를 충전하고 디지털 다운로드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일부 지역에서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게임 캐시는 경매장 물품 구매뿐 아니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요금 결제나 기타 유료 서비스 등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일부 지역에서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한편, 화폐 경매장에서 물품을 판매할 때는 판매 금액이 배틀넷 계정으로 적립되며, 이 화폐를 다시 앞서 설명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적용되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화폐 경매장(가칭)에서 판매 대금을 배틀넷 계정으로 적립하지 않고 실제 현금으로 받을 수도 있나

-네. 배틀넷 계정을 별도로 승인된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에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화폐 경매장에서의 아이템 판매 대금이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 계정으로 자동 입금되며, 게임 캐시 현금화는 이런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를 통해 처리됩니다. 해당 절차를 이용하시는 과정에서 블리자드와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에 일정액의 수수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단, 화폐 경매장을 통해 적립된 게임 캐시는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 계정으로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출시 시점에는 모든 지역에서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 세부 사항과 어떤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가 지원될 것인지, 그리고 현금화 절차에서의 수수료 등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화폐 경매장(가칭)에서 게임 머니(금화)를 살 수 있나

-화폐 경매장을 통해서 금화를 사거나 팔 수 있으며, 금화의 가치는 플레이어간의 거래를 통해 책정될 것입니다.

다른 게임에도 현금 거래가 가능한 경매장 시스템이 적용되나

-디아블로3 경매장 시스템 도입으로 많은 지식을 취득했기 때문에 원하면 할 수 있지만 무조건 도입은 아닙니다. 게임의 특징과 아이템이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디아블로3와 다르게 이용자가 어떤 아이템이 나올 수 있도록 예상을 가능토록 한 게임으로 경매장 시스템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이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다이블로3식의 경매장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추후 나올 게임 중 이용자에게 확신을 준다면 도입할 수 있지만 게임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금 거래 경매장에 대한 부작용과 안정장치. 그리고 모든 국가에 적용할 계획인지

-아직 개발사에서는 정확히 개발에만 집중하고 있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파악하고 못한 상황입니다. (모든 국가에 적용할지 여부에 대해서는)각 지역별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계획입니다. 강행하지는 않겠다는 것이죠. 각 지사가 속해있는 법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맞는 서비스에 맞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이를 계속 강조해왔습니다. 한국 시민인데 해외 서버로 접속해 경매장을 이용하는 부분은 막을 수 없습니다. 온라인은 국경이 없기 때문이죠.

관련기사

각 국가간 경매장 시스템 연동은 가능한지

-해당 국가 이용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