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아이폰5 20가지

일반입력 :2011/04/13 11:46    수정: 2011/04/13 20:58

이재구 기자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아이폰5의 신기능은 4G망 지원, 통화단절감소,더나은 클라우드기능제공, 배터리성능 향상,보이스컨트롤 기능 부가,듀얼프로세서 장착, 카메라 기능 향상... 등이다.'

아이폰5에 대한 루머가 들불처럼 빠르게 퍼지고 있는 가운데 이 단말기에 부가될 가능성이 높은 20가지 기능에 대한 세밀한 설명과 장착 가능성을 소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씨넷은 12일(현지시간) 아이폰의 출시시점과 제품 디자인에 대한 억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아이패드 2를 바탕으로 해 아이폰5에 장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20대 특징을 소개했다. 독자반응을 바탕으로 짚어본 내용이다.

아이폰5의 출시는 수많은 억측 보도가 난무하는 것처럼 가을까지 연기될지, 더 작고 가격도 싼 아이폰이 나올지는 아직 베일에 싸여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루머도 아이패드2에서 건져낸 특징을 바탕으로 한 업데이트 예상을 멈추게 할 수 없었다.

다음의 20개 아이템은 애플이 포함시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이는 아이템이며 독자들이 가장 원하는 대답을 바탕으로 순위를 매기고 부가될 가능성을 함께 제시했다.

1위 4G네트워크 사용가능성아이폰4에서 놓친 커다란 기능은 차세대 4G데이터망 지원 기능이다. 이는 왜 애플이 아이폰4를 '아이폰4G'대신에 '아이폰4'로 불렀는지에 대한 설명이 된다. 많은 사람들은 애플이 말로 ‘진짜’ 4G데이터를 아이폰5기능에 포함시킬 것으로 믿지는 않는다. 이는 4G데이터망이 배터리 수명을 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일 애플이 아이폰5의 출시시기를 가을로 연기한다면 아이폰5에 4G기능을 부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능성은 50%다.

2위 iOS5 iOS5에서는 어떤 새로운 특징을 제공하게 될까? 아무도 알 수없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폰5에서 iOS의 새로운 기능을 만나보기를 기대한다. 물론 아이폰5에서 iOS의 장착은 100% 확실해 보인다.

3위 통화단절 현상 감소AT&T는 샌프란시스코,뉴욕 같은 거대도시에서는 항상 아이폰서비스에 문제를 보였다.하지만 버라이즌 망에서 아이폰사용자들의 데이터사용 쇄도에 대한 대처방안을 보는 것도 흥미롭다. AT&T아이폰사용자들이 버라이즌으로 가면서 AT&T네트워크 통화끊어짐 현상등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가능성은 45%정도로 보인다.

4위 향상된 배터리 수명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을 내놓을 때마다 배터리 수명은 더 향상돼 왔다. 따라서 5세대아이폰에서도 예외가 아닐 것으로 본다. 애플은 아이폰4가 아이폰3GS보다 40% 더 통화시간을 향상시키는 배터리수명을 가졌다고 말한다. 따라서 과거의 예로 볼 때 아이폰5에서도 수명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가능성은 90%다.

5위 커진 화면 애플이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의 큰 화면과 경쟁하기 위해 아이폰스크린의 화면을 키운다는 소문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씨넷자체 여론조사결과 독자들의 대다수가 더큰 스크린을 원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은 아이폰이 더 커지거나, 이로인해 배터리수명이 짧아지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목업(Mock-up)사진에서 보듯 4인치 화면이 되면 엄청나게 외양상 차이를 드러내며 이것이 아마도 스마트폰 스크린의 최적의 사이즈 일지도 모르겠다. 스크린이 더 커질 가능성은 그야말로 반반이다.

6위 더많은 이통사를 통한 서비스이제 아이폰 CDMA버전 제품이 버라이즌에서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스프린트버전이 나오는 것도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T모바일 아이폰이 나오지 말라는 법도 없지 않은가? 버라이즌이 배타적 서비스계약을 맺었는지는 모르지만 소문이 나오기를 기대해 보자. 가능성은 40%정도다.

■7위 향상된 3D그래픽스 A4 CPU는 이매지네이션의 파워VR그래픽스칩이 들어있다. 다른 아이폰3GS처럼 아이폰4도 파워VR SGX535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이폰5는 아마도 아이패드2에 있는 파워VR SGX543MP를 장착하게 될 것 같다. 이같은 내용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지난해 파워VR SGX545가 발표된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채택될 확률은 95%로 보인다.

8위 듀얼코어 프로세서 장착 애플이 PA세미컨덕터 인수함에 따라 아이패드2에 있는 새로운 1GHz A5 듀얼코어프로세서를 포함한 자체 CPU를 한창 개발하고 있다. 이 칩은 분명히 차세대 아이폰에 장착될 것이다. 기존 아이폰에는 1GHz에 적용되는 싱글코어 A4프로세서가 사용되고 있다. LG,모토로라 및 다른 회사들은 이미 안드로이드폰용 듀얼코어를 내놓고 있다. 듀얼코어프로세서 장착가능성은 100%다.

9위 향상된 카메라 기능우리는 애플이 아이폰4에서 카메라기능을 향상시킨 데 대해 고마워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소니가 아이폰5를 위해 훨씬 더 나은 8메가픽셀 카메라를 개발중이라는 소문을 접하고 있다.채택 확률은 95%로 보인다.

10위 더나은 클라우드컴퓨팅 지원안드로이드폰을 세팅하는 것은 아주 쉽다. G메일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넣으면 스마트폰은 즉시 구글기반의 접속,캘린더 및 다른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반면 아이폰은 여전히 아이튠스의 노예다. 클라우드 기반의 아이폰동기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소문에 따르면 애플은 모바일미서비스를 수정해 아마도 아마존이 새로 내놓은 클라우드 드라이브 반열의 무료클라우드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한다. 도입가능성은 75%다.

■11위 플래시 지원애플이 플래시를 아이폰에서 지원한다면 아마도 '지옥이 차가워 지는 날'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고객들이 이러한 기능을 요구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적용가능성은 1%에 불과할 것이다.

■12위 셀룰러망을 통한 비디오채팅 현재 아이폰4에서 페이스타임은 와이파이망에서만 작동한다. 일부 3G망에서 작동하긴 하지만 애플은 공식적으로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고객들은 셀룰러망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받기를 원한다. 또한 미국의 경우 AT&T가 올해 안에 더 빨라진 4G망을 구축할 때 이러한 지원기능을 갖추길 원한다. 채택될 확률은 75%다.

■13위 개선된 홈스크린고객들은 여전히 더욱더 고객화된 ‘진짜 대시보드’ 홈 스크린을 기다리고 있다. iOS4에서는 아직까지 등장하지 않았다. 아이폰5에서 채택될 확률은 반반이다.

■14위 더많은 메모리수많은 사람들이 아이폰4에서 64GB버전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아마도 차기버전에서는 64GB버전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능 부가 가능성은 50%다.

■15위 NFC기능소문에 따르면 애플은 NFC기능을 차세대 아이폰5에 부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바코드를 대체할 기능으로서 자동차열쇠는 물론 아이폰이 지불수단, 즉 전자지갑으로 사용된다는 의미다.

■16위 생체 보안반드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암호를 일일이 입력하는 대신 손가락을 쓰윽 그어 전화암호를 푸는 것은 멋있다. 이것은 또한 모바일결제시스템에 사용되는 근거리통신(NFC)으로 모바일결제를 하는것과도 연계된다. 이 기능이 부가될 가능성은 약 25%다.

■17위 확장 메모리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요구한다.물론 채택될 가능성은 0%로 보고 있다.

■18위 탈착식 배터리이 잘알려진 미래 아이폰그림의 모델은 탈착식 배터리를 꿈꾼다. 이는 애플의 기존 디자인설계에 배치되는 것이다. 하지만 채택될 가능성은 0%로 보인다.

■19위 마이크로 HDMI출력지난 3월 애플은 풀 720p 또는 1080iHD 비디오를 발표했다. 하지만 애플의 39달러짜리 디지털AV를 이용해야만 HD비디오를 TV나 비디오로 보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기반의 스마트폰은 이미 마이크로HDMI포트가 내장돼 있아 값싼 5달러짜리 케이블로 충분하다. 하지만 채택될 가능성은 2% 정도에 불과해 보인다.

관련기사

■20위 향상된 보이스컨트롤 기능 차세대 iOS에서 애플은 아이폰의 보이스컨트롤 기능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으로 이메일이나 텍스트메시지를 보낼 수있는 기능을 부가할 가능성이 높다. 기능부가 가능성은 75%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