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쏘시스템, 프랑스 국립도서관 검색SW 공급

일반입력 :2011/04/06 16:29

3D와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솔루션 업체 다쏘시스템은 프랑스 국립 도서관이 진행하는 전자도서관 프로젝트 '갈리카'에 정보 검색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자사 정보 검색 소프트웨어 엑잴리드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갈리카는 프랑스 국립 도서관 소장물을 디지털화해 웹 플랫폼(gallica.bnf.fr)에 공개하는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장서, 지도, 사본, 그림, 간행물, 악보와 음반 등 100만개를 디지털화해 대중에 선보였다.

프랑스 국립 도서관은 일반인들이 디지털화한 소장물을 쉽게 활용하고 미래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을 고심한 결과 '액잴리드 클라우드뷰'를 도입했다. 고급 언어와 시맨틱 검색 기법을 지원하고 유연성과 요구 성능을 충족시켰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다쏘시스템은 프랑스 국립 도서관이 대통령 관저, 프랑스 관보과, 국립 시청각연구소, 국제 뉴스 채널 ‘France 24’ 등 기관들에 이어 엑잴리드를 도입케 됐다고 강조했다.

로렌 쿠일라드 엑잴리드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프랑스 국립 도서관이 이상적인 미션을 수행해낼 파트너로 엑잴리드를 선택하여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갈리카 프로젝트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저작권법과 저작자 권리를 보호하면서 공개된 자료와 디지털 저작권 보호 대상 자료에 대한 동시 접근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