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올해 마케팅비를 전년 대비 1조원 줄어든 6조원 대로 낮추기로 했다. 지난해 3사가 쓴 마케팅 비용은 광고선전비를 제외하고 총 7조5천억원에 이른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이석채 KT 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하성민 SK텔레콤 사장 등 통신업계 CEO와 간담회를 갖고 이동통신3사의 과도한 마케팅비 문제를 지적했다.
최시중 위원장은 “마케팅비는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지적해 온 문제인 만큼 오는 4월까지 3사의 CEO들이 머리를 맞대고 영업책임자들이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시해달라”고 당부하며 “이는 위원장 연임여부와 상관없이 누가 위원장이 되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각 사 대표는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자는 데 동의하며 올해 전체 마케팅비 규모를 1조원 줄이는 데 합의했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일본 같은 경우는 통신3사 경쟁 구도인데 상당히 평화롭게 경쟁하면서 투자를 하는 데 비해 우리나라는 3사 간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면서 “제일 자본력이 빈약한 LG유플러스가 지난해 마케팅비로 1조원을 썼는데 다른 곳은 어떻겠느냐”고 토로했다.
하성민 SK텔레콤 총괄사장은 “사업자들이 비용을 줄이고 통신비에 대한 통계 개념을 바로 잡아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제조사들도 국내 판매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보조금 줄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MWC에서 보니 구글이 모든 서비스를 들고 나오는 등 점점 단말기 간 차이는 적어지고 있다”면서 “마케팅비를 줄여서 서비스 부분에 투자를 하지 않으면 통신사들은 견딜 수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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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채 KT 회장은 “제조사의 보조금이 통신사의 보조금으로 계산이 되는 것이 문제로 두 가지가 분리가 되면 상당한 보조금 인하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대당 보조금 한도액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이동통신요금 인하를 위한 정부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마케팅비 인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통신 3사도 영업책임자 간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실무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