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한국무역협회 모바일 오피스 구축

일반입력 :2011/01/31 10:41

황치규 기자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한국무역협회에 IBM 로터스 솔루션을 기반 그룹웨어를 재구축하고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조성하는 ‘e경영지원시스템’도 구현했다고 31일 발표했다.

한국무역협회는 6만 6천여 업체에 달하는 회원사 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e경영지원시스템을 구축했고 룹웨어 구축 과정에서 분산돼 있던 사내 정보 인프라를 통합했다고 한국IBM은 전했다. 싱글사인온 기능을 고객정보관리(CRM), 경영정보시스템(MIS), 인적자원관리(Kita.net) 등 기간계 인프라와 그룹웨어에 연계해 단 한번의 로그인으로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e경영지원시스템은 다양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오피스로도 구현됐다. 한국무역협회 모바일 오피스는 전자메일, 전자결재, 일정관리, 게시판 기능 등을 포함하며 메일이나 결재가 신규 등록되면 푸시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알려준다.

한국IBM에 따르면 시스템 구축과정에서 한국무역협회는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가능성과 보안 기능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검토했다. 검토 결과 그룹웨어 솔루션으로는 IBM 로터스 노츠와 로터스 도미노를 모바일 오피스 구현을 위해서는 마음정보 X-모바일 오피스2.0을 채택했다.

한국IBM 로터스사업부 김형구 부장은 "모바일 오피스 환경은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한국무역협회 모바일 오피스 구축은 유사한 공공 기관의 스마트한 업무 환경 구축을 선도하는 의미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