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 음악검색에 뛰어들었다. 앞서 음악검색을 오픈한 네이버에 이어 두 번째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6일 스마트폰용 ‘다음’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음악검색’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음악검색은 음악을 들려주면 멜로디를 인식한 후 해당 곡의 제목, 가수 등 음악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음악검색 결과에서는 곡명, 가수, 가사 등 기본 정보뿐 아니라 저작권이 확보된 뮤직비디오, 1분간 미리 듣기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통합검색과 연계해 검색한 곡에 대한 카페, 블로그, 뉴스 등의 출처별 통합검색결과도 함께 확인 가능하다.
다음은 음악검색을 위해 미국 그레이스 노트사와 기술제휴를 체결하고 음원 DB를 확보했다. 가요뿐만 아니라 해외 음악까지 인식 가능하다. 다음은 향후 인식 가능한 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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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음악검색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모두 지원한다. 이용자는 ‘다음’ 앱에서 상단의 ‘음악’ 버튼을 클릭한 후 찾고자 하는 음악을 스마트폰 마이크에 들려주면 된다.
박혜선 다음 검색기획팀장은 “음악검색을 통해 쉽게 음악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돼 국내 이용자의 관심 및 활용도가 높아질 것”라며 “다음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모바일의 특성을 살린 다양하고 차별화된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