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비디오 게임 최대의 화두였던 동작인식 게임 X박스360 ‘키넥트’(Kinect)가 지난 18일 국내 정식 발매됐다. 커다란 카메라로 이루어진 이 제품은 이용자가 화면 앞에 서는 것만으로도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았다.
이용자가 카메라 앞에서 어떤 동작을 하면 게임 내 그대로 반영이 된다는 것. 그러다 보니 부모들 입장에서는 운동량이 부족한 자녀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으로 보고 구매를 서두르고 있다. 하지만 분명한 건 ‘키넥트’가 아이들보다는 오히려 어른에게 더 좋다는 점이다.
■ 운동량 부족… 게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
동작인식 게임 ‘키넥트’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게임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운동을 하게 한다는 점이다. 특히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활동량 자체를 높여주는 일종의 유산소 운동들이 대거 도입돼 있어 임산부나 노인에게 권하기 좋다.
실제 스포츠를 체험해볼 수 있는 ‘키넥트 스포츠’(Kinect Sports)와 몇 개의 동작만으로도 재미있게 운동을 즐기는 ‘키넥트 어드벤처’(Kinect Adventures) 등의 게임 타이틀은 다수와 함께 즐기면서 게임의 재미와 운동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실제로 체험해본 ‘키넥트’ 게임들의 운동량은 꽤나 큰 편이다. 평균적으로 10~20분 정도의 소요 시간이 들지만 몇 번의 플레이가 끝나면 실제 운동을 한 것처럼 땀이 난다. ‘키넥트 스포츠’의 복싱의 경우는 웬만한 운동보다 거칠기 때문에 한두 번만으로도 땀이 비 오듯 난다.
‘키넥트 어드벤처’는 순발력과 잦은 움직임을 내도록 하면서 이용자의 부족한 운동량을 채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개 이상의 미니 게임들은 재미도 있지만 워낙 독특한 형태로 구성이 돼 있어 그동안 해온 운동들과 차별화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실제 운동을 게임으로… 기분과 재미에 맞춰 선택
좀 더 어른에 맞춰 전문화된 타이틀도 있다. 실제 춤동작을 따라하면서 즐기는 ‘댄스 센트럴’(Dance Central)은 춤을 통해 몸매를 가꾸고 싶어 하는 성인 여성 이용자에게 좋다. 반복적인 패턴이 많기는 하지만 실제로 2곡 이상 추면 숨이 가빠질 정도다.
레이디 가가의 ‘포커 페이스’(Poke Face)와 ‘저스트 댄스(Just Dance)’ 등의 30여곡의 유명 팝송을 만날 수 있으며, 각각 3개의 난이도와 어떤 춤 동작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도전 모드, 다운로드 콘텐츠를 이용한 신곡 서비스 등이 더해져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다.
단순히 따라하는 형태가 아니라 동작 하나 하나를 배울 수 있는 튜토리얼 과정들이 존재해 초보자들은 차근차근 춤 동작을 따라할 수 있으며, 난이도를 높이면 전문 댄서 못지않은 춤사위를 펼칠 수 있어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길 원하는 이용자들에게 좋다.
체계화된 운동을 배울 수 있는 ‘유어 쉐이프’(Your Shape)와 몸과 두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바디 & 브레인 엑서사이즈’(Body and Brain Exercises)도 성인 이용자들에게 추천하기 좋은 타이틀이다.
‘유어 쉐이프’는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집에서 전문 트레이너가 추천해주는 운동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키넥트’의 카메라를 이용해 이용자의 신체 구조는 물론 엉덩이, 배, 팔뚝 등 원하는 부위를 집중 공략할 수 있는 운동 비법, 그리고 꾸준한 운동 효과를 내게 해주는 스케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준다.
몸을 움직여 문제를 푸는 ‘바디 & 브레인 엑서사이즈’는 수학, 논리, 기억력 테스트 등을 약 20가지 이상의 문제를 이용, 풀어내는 두뇌 게임이다. 이 게임은 몸을 이용해 문제를 풀기 때문에 몸과 두뇌를 동시에 건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독특한 형태의 미니 게임들이 다수 탑재돼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이 타이틀들이 저렴한 가격과 함께 모두 자막 한글화돼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타이틀은 평균 4만 원대 가격이고, 다운로드 콘텐츠 기능을 지원해 출시 이후에도 꾸준히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가족이 모두 즐기는 건강한 게임 ‘키넥트’
실제로 해외에서는 동작인식 게임에 대한 운동 여부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를 내린 상태다. 특히 운동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아동 병원의 아이들이나 출산 준비 중인 임산부들에게 좋다고 언급했다.
이중 ‘키넥트’는 그중에서도 운동 효과가 가장 크다고 평가됐다. ‘위 피트’(Wii Pit) 등의 타이틀은 사용 방법이 한계가 있고 준비 과정이 길기 때문에 운동 효과도 적고 잘 안하게 되는 문제가 있지만 카메라 앞에만 서면 진행되는 ‘키넥트’는 이런 문제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영국의 한 병원에서는 ‘키넥트’의 운동량에 대해 TV 시청시의 10배, 그리고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에 2배 이상의 효과를 준다고 했다. 동작 자체가 크고 몰입도가 높기 때문에 다른 운동에 비해 더 큰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하나같은 평가다.
한국MS의 송진호 이사는 “‘키넥트’는 게임의 문화를 바꿀 수 있는 비디오 게임계의 색다른 시도다”라며 “동작인식 게임을 통해 가족 모두가 게임의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건강한 신체를 가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