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고객 소통의 장'으로 급성장

일반입력 :2010/11/03 17:04

이장혁 기자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신조어가 기업 쪽에도 확산되어 가고 있다.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대중화되면서 SNS서비스를 고객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특히 여러 기업들은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등 두 개 이상의 SNS 서비스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해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에 나서고 있다. 블로그는 보다 양질의 컨텐츠와 내용을 담고 있는 DB창구로, 트위터는 실시간 전파 창구로, 페이스북은 보다 높은 로열티의 고객을 끌어오는 채널로 이용되는 등 서로간의 상호보완을 뛰어넘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 하나보다는 두 개 이상의 툴로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있다.

■ABC마트, 트위터와 블로그의 연합으로 3개월 만에 팔로워 3천3백 명

세계 최대 슈즈 쇼핑센터 ABC마트(대표 안영환 www.abcmart.co.kr)의 공식 블로그인 ‘신나고 발랄한 신발 블로그’(http://blog.abcmart.co.kr)는 이보다 먼저 시작된 공식 트위터(@abcmart_korea)의 덕을 톡톡히 보았다. 블로그 운영의 난제 중 하나인 초기 홍보에 있어서 그 동안 기반을 닦아 놓았던 트위터가 큰 도움을 준 것.

이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 수도 개설 2주만에 일 방문자 1천명을 넘기는 등 성공적인 고객들과의 소통 창구로 자리 잡았다. 이와 동시에 블로그가 자리 잡으면서 그 동안 트위터의 140자를 통해 전달하기 어려웠던 신발과 패션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팔로워 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 생기면서 고객들과 보다 입체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지는 등 두 매체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트위터 개설 이후 팔로워 1명에 8월-9월 100원, 10월 500원씩 적립해 사회 봉사단체에 기부하는 트위터 나눔 이벤트에서는 적립 결과를 블로그에 게재하고 함께 공유함으로써 보다 투명한 나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두 매체의 장점을 결합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3천여명이 참가한 나눔 이벤트 적립금은 유니세프에 전달됐으며 나눔 이벤트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ABC 마트의 이러한 통합적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보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트위터와 ABC 마트의 정보 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유용한 패션, 발건강 정보까지 다양하게 제공하는 블로그를 결합함으로써 일방적으로 기업의 정보만을 전달하는 기존 기업들의 일방향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넘어서 고객과 진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ABC마트의 이 같은 노력 결과, 공식 트위터는 오픈 3개월 만에 3천 3백명의 팔로워를 모았으며, 블로그는 현재 일 방문자가 2천여명에 달하는 등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온라인의 대표적인 신발 소통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롯데 칠성음료 드링크 자기 ‘별이’와 함께 온라인 상 점령

롯데칠성음료(대표 정황)는 지난 7월 기업과 제품과 관련된 상세 정보를 전달하는 기업홍보사이트(http://company.lottechilsung.co.kr) 및 브랜드 통괄 통합브랜드사이트(www.lottechilsung.co.kr) 리뉴얼 하는 한편, 통합 브랜드 블로그(www.chilsungblog.com)와 트위터(http://twitter.com/sparkling_7star)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툴 활용에 앞장서 나가고 있다.

특히 블로그 ‘까페 더 세븐(Café the Seven)’과 트위터에서는 내부 마케팅 담당자 ‘별이’가 직접 DJ (드링크자키)로 활약해 누구보다 발빠른 기업 관련 소식과 함께 고객들과의 친근한 쌍방향 의사 소통에 힘쓰고 있다. 이 외에도 롯데 칠성음료는 오픈 마켓 직영몰, 모바일 웹 환경 구축 등 통합 온라인 마케팅 인프라 구축에 성공해나가고 있다.

■LIG 아트홀, 대중과 마니아(Mania)층,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LIG 아트홀의 경우에는 블로그 (http://blog.daum.net/lig_art_hall/363)와 트위터(@ligarthall)를 활용해 일반 ‘대중’과 ‘마니아’라는 두 고객층을 모두 사로잡고 있다. LIG 아트홀의 블로그는 그 동안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문화 예술공연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예술분야와 관련한 수준 높은 강좌들을 다양하게 진행, 소개해 일반 방문객들이 많은 편이다.

트위터의 경우, LIG 아트홀에서 진행되는 공연 소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공연과 문화, 예술에 관심이 많은 마니아 층 및 아티스트들과 활발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창구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공연 초대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거나 공연에 참석한 관객들과 공연 후기를 나누면서 LIG아트홀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삼성그룹, 기업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잇달아 오픈

삼성그룹은 최근 또 하나의 소통의 창(窓) ‘삼성인 페이스북(www.facebook.com/samsungin)’을 오픈해 주목을 끈바 있다. 올해 초 개설한 트위터 ‘삼성인’(@samsungin), 블로그 ‘삼성 이야기(www.samsungblogs.com)’에 이은 세 번째 온라인 소통 창구로, 블로그와 트위터 속 이야기는 물론, 페이스북만의 사진, 영상 등 색다른 콘텐츠도 공개할 계획이다.

현재 삼성그룹은 기업블로그와 트위터를 오픈하면서 외부인과의 ‘소통’을 크게 강화하면서 기존의 ‘차갑고 닫혀 있는’ 이미지를 점차 바꿔나가고 있다.기업 블로그 ‘삼성 이야기’는 삼성에 다니는 사람들이 전하는 ‘생활 속 따뜻한 이야기’를 모은 공간으로 꾸며지고 있으며, 트위터에서는 제품과 관련된 답변 등 삼성을 둘러싼 다양한 이슈를 네티즌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등 정보 전달 뿐 아니라 삼성의 이미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BC마트의 장문영 마케팅 팀장은 “ABC마트의 블로그, 트위터의 운영 목적은 단순 기업 및 제품 홍보, 이벤트 공유가 목적이 아니다”며, “대신 고객들이 최근 고민하고 있는 내용이나 화제가 무엇인지 실시간으로 대화해나가면서, 보다 가까운 곳에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 고객 친밀도 및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