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공개SW 교육센터 개소

일반입력 :2010/08/31 16:30    수정: 2010/09/01 08:31

황치규 기자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 )는 31일 누리꿈스퀘어 R&D센터에서 공개SW협회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하에 국내 공개SW 산업발전과 SW인력 양성을 위한 공개SW기반의 개방형SW 교육센터(OLC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지식경제부 김준동 신산업정책국장, 고건 한중일 공개SW활성화 포럼의장, 정경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김동민 공개SW협회장을 비롯해 신재철 공개SW개발자대회 조직위원장 등 산․학․개발자 커뮤니티 대표 50명도 함께 참석했다.

OLC 센터는 공개SW 기반 온․오프라인 실무형 교육센터로 구축돼 고급 개발인력 양성을 지원하게 된다. 지식경제부는 교육이라는 특성을 살려 모델 커리큘럼을 무료로 개방하고 이용자가 프로슈머(Prosumer)로서 과목 수강뿐만 아니라 자신의 강좌를 자유롭게 등록하고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역할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모델 커리큘럼은 공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9개 카테고리 38개 스킬세트로 구성돼 있다. 지경부는  등록된 강좌 중 인기있는 콘텐츠는 전국에 구축된 교육장(12개)에서 해당 강사를 초청, 수강자들이 직접 강의를 듣게 하고 동영상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며, 실습위주 SW 전문교육을 받고자 하는 직장인, 학생들에게 공개SW 실무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부족한 전문 개발인력을 배출하는 중심체로써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