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대표 허태수)이 18일(수) 태국의 유력 미디어그룹 '트루비전(Truevision)', 오프라인 유통기업 '더몰(The mall)'과 함께 홈쇼핑 합작사를 설립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한국 유통업체로는 처음으로 태국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합작사(가칭 트루GS쇼핑)는 '트루비전'과

트루GS쇼핑은 올 가을 본 계약 체결 후 곧바로 법인 설립과 제반 준비에 들어가 연말께 트루비전의 유료 방송 플랫폼을 통해 약 200만 가입자를 대상으로 홈쇼핑 방송을 개시할 계획이다.
현재 태국에는 트루비전이 소유하고 있는 ‘쇼핑 네트워크’ 채널이 유일한 24시간 전문 홈쇼핑 채널로 운영 중이다. 트루GS쇼핑은 같은 트루비전 산하의 또 다른 24시간 홈쇼핑 채널로서 방송을 개시하게 된다.
태국의 방송 시장은 지상파와 유료 방송(케이블, 위성)으로 구분되는데 GS샵의 파트너사인 트루비전은 유료 방송 시장 내 독보적인 1위 사업자이며, 태국 최대 기업인 CP그룹 산하 트루 코포레이션(True corporation)의 자회사이기도 하다.
게다가 트루비전은 태국 내 유일한 홈쇼핑 채널 사업권자라는 점에서 한국 홈쇼핑 1위이자 세계적인 홈쇼핑 노하우를 지닌 GS샵과의 합작이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다른 파트너사인 '더몰'은 태국 내 백화점과 콤플렉스몰 등을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그룹으로 강력한 상품 소싱 능력을 자랑한다. 즉, 태국 최대 미디어그룹의 채널 파워와 한국 1위 홈쇼핑 사업자의 노하우, 현지 최대 유통기업 등 3자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홈쇼핑 사업 성공을 위한 최적의 조합이라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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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은 현재 현대적인 기업형 유통시장이 확산되면서 해외 유명 유통기업의 진출이 활발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의 유통기업이 진입한 사례는 없어 GS샵의 진출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 특히 한국 내 우수 중소기업 브랜드가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접근하는 교량 역할을 기대할 수 있고, 세계 유명 브랜드의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동남아시아권에 소싱 거점을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허태수 사장은 “트루GS쇼핑 설립으로 세계적인 노하우를 자랑하는 한국의 홈쇼핑 문화를 태국에도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한국과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를 연결하는 아시아 홈쇼핑 벨트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