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정보화 성과를 점검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적 도구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보고서 '효율적 정보화를 위한 성과기반 EA 정책 추진 방안(CIO 리포트 제 22호)'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정보기술아키텍처라고도 불리는 EA는 조직 업무, 데이터, 시스템 등 정보화 구성요소간 관계와 구조를 보여주는 정보화 설계도를 일컫는다.
보고서는 민간 최고정보책임자(CIO)를 위해 EA 정책을 선도하는 미국 정책과 우리나라 정책 현황을 파악했다. 미국과 우리나라 EA 추진 정책이 주체, 방식, 전략 등에 일부 공통점이 있지만 정보화 구현 목적과 추진 체계에 다른점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 NIA, 'CIO가 알아야 할 ICT동향' 발간2010.06.22
- 오바마 대통령, 美연방정부 CIO 지명2010.06.22
- "국내 CIO, 리더십·조직관리 능력 필요"2010.06.22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NIA는 "EA는 조직, 정부, 민간을 비롯 시민간 소통과 협업을 위한 정보화 정책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며 "정보화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EA를 설계도나 청사진으로만 바라볼것이 아니라 모델에 맞게 정보자원을 연계, 통합, 최적화하는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주요 배포처에 무료로 제공되며 글로벌 IT 트렌드 웹사이트(http://www.itglobal.or.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