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 철 '셀프 세차용품' 인기

일반입력 :2010/05/30 13:52

이장혁 기자

날씨가 서서히 더워지는 6월을 맞아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가족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할 것도 많지만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이 자동차 관리다. 특히, 먼지를 가득 머금은 비가 내린 후에는 얼룩진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막막하다. 매번 기계 세차를 하니 자동차에 흠집도 생기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고 스팀세차도 생각해 보지만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세차 비용도 줄이고 자동차 외형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셀프세차용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셀프세차용품은 기계 세차와 비교해 손이 많이 가지만 얼룩이나 새똥, 각종 이물질이 묻었을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가격이 부담스러운 스팀세차와 달리 한 번만 구입해 놓으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이다.

오픈마켓 옥션(http://accommodations.auction.co.kr)은 5월 마지막 주 셀프세차용품의 판매량이 전월 동기 대비 50% 이상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세차, 세차샴푸, 필터 등 세차 관련 키워드도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

■애마를 위한 기초 화장 용품

세차의 기본은 우선 외부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다. 먼지를 털어주지 않고 바로 세제가 묻은 스폰지나 브러쉬를 사용하게 되면 차체에서 떨어진 먼지들 때문에 흠집이 발생할 수 있다. 옥션에서는 먼저털이개, 실내 먼지털이개, 왁스 3종을 판매하고 있다. 왁스를 먼지 먼지털이개에 뿌린 후 외부를 닦아주면 흠집 없이 깔끔하게 먼지를 털어낼 수 있다.

사람이 비누를 사용하듯 자동차도 전용 세재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식기 세재를 사용하면 도장 면의 왁스코팅 면을 벗겨내거나 도장 면을 건조하게 만들어 외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또한 전용 세재를 사용해야 왁스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맥과이어 ‘소프트워시 젤 샴푸’는 왁스의 광택효과를 지속시켜 주고 뛰어난 세정력으로 오염물질을 깔끔하게 제거해 준다.

전용 세재를 묻혀 사용할 스폰지도 필수다. 소낙스 멀티스폰지는 회색면, 흰색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거친 흰색면은 더러운 부분을, 부드러운 회색면은 보통의 도장면에 사용하면 된다. 초대형 사이즈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상처 난 애마를 위한 메이크업 용품

어디서 긁혔지? 내 차는 왜 광택이 안 나지?라는 고민을 하고 있다면 애마를 위한 메이크업 용품을 사용해 보자.

맥과이어스의 ‘울티메이트 퀵 디테일러’는 가볍게 흔든 후 분사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 제품은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은 물론 왁스의 지속력을 연장시켜주고 차의 광택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준다.

살짝 긁힌 흠집은 컴파운드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 ‘3M 컴파운드’는 충분히 흔들어 도장 면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약재를 뿌려 준 후 마르기 전에 폴리셔로 적당한 힘을 가해 닦아주면 작은 흠집이나 스크래치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고바이카 왁싱 광택기’는 차량에 묻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 한 후 사용하면 된다. 시거잭에 꽂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9인치의 넓은 사이즈로 작업 시간을 줄여준다. 융에 왁스나 광택제를 바르고 부드럽게 눌러주면 황사에 오염된 자동차를 깨끗하고 광택있게 바꾸어 줄 수 있다.

■겉과 속이 다른 애마? 내부도 깔끔하게

뿌듯한 마음으로 반짝거리는 차를 바라보지만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든다. 바로 눅눅한 자동차 내부 환경 때문이다. 또 점점 더위지는 날씨에 불쾌한 자동차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자동차 내부 관리 용품을 활용해 보자.

차량용 에어컨 필터는 황사나 공해가 심한 경우 1년에 최소 3번 이상 교환하는 것이 좋다. 내부 에어컨 필터가 오래되면 에어컨 작동 시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이 때문이다.

코디카의 은나노 항균필터는 에어컨, 히터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세균을 필터링해주며 유해 세균을 100% 억제해 준다. 또한 도로분진, 황사 등으로부터 실내 공기를 보호해 준다. 일반적으로 데쉬보드 내 글로브박스를 열고 안쪽에 있는 커버를 제거하고 교체해 주면 된다.

비엔지오의 참숯활성탄필터도 유해가스는 물론 오존, 냄새까지 한 번에 막아준다. 또한 정화숯효과로 정전기 방지, 차량내의 담배 냄새도 정화해 준다.

아맥스 태양열 공기청정기는 차 안에 놓아두기만 해도 항균, 탈취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광촉매 필터 및 자연 음이온 방식으로 오존이 발생하지 않아 인체에도 무해하다.

옥션 자동차 카테고리 담당 김아연 대리는 최근 날씨가 오락가락 하는 가운데 자동차 관리를 위해 매번 세차장이나 스팀세차를 이용하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럽다며 셀프세차용품은 한 번 구입하면 수시로 차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산성비, 매연, 새똥 때문에 차가 급격히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