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족과 성장한 싸이월드, 이젠 SNS3.0

일반입력 :2010/04/01 15:17

이설영 기자

1999년 문을 연 싸이월드는 2000년대 초반 디지털카메라 열풍과 맞물리면서 10~20대 이용자들을 매료시키며 국내 대표 인터넷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카페, 클럽 등 커뮤니티형 서비스를 통해 인맥을 쌓아 나가는 것이 유행이었던 당시 네티즌들은 싸이월드에서 아낌없이 자신을 내 보이며 지인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유지했다.

초기만 해도 그저 단순한 유행에 불과했던 싸이월드는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되면서 급성장을 이뤘다.

SK컴즈는 2003년 8월 싸이월드를 인수하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수익모델을 다양화했다. 그결과 2003년 8월 인수 당시 1천만원에 불과했던 도토리 매출은 2004년 2월 1억원, 7월 1억 5천만원, 8월 2억원으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탔다.

지난해에도 SK컴즈 매출 2천200억원 중 1천억원 가량이 싸이월드 내 도토리 등 콘텐츠 판매를 통해 발생했다.

1999년 오픈 이후 월평균 방문자수 2천200만명, 주간 사진 게시물 3천만건, 총 일촌누적건수 10억건 등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 할만하다.

전문가들은 2000년대 초반 '열풍'에 가까웠던 싸이월드의 성공요인을 몇가지 꼽는다. 대표적인 것이 ▲젊은층의 입맛에 맞게 '사진'을 주요 수단으로 내세우고 있었다는 점 ▲무제한의 용량을 제공한다는 점 ▲컴퓨터에 익숙치 않은 사람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특히 거창하게 공을 들여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이 사진과 짧은 글만으로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당시 인터넷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인이 됐다. 일촌, 파도타기, 도토리 등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개념과 용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쉽게 다가섰다. 유명인들까지 가세해 끊임 없이 화제에 오르 내린다는 부분도 싸이월드로서는 행운이다.

또하나 특기할만한 부분은 싸이월드가 인터넷 서비스의 유료화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혹은 오프라인에서는 보여줄 수 없는 그 이상의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싸이월드를 활용한 이용자들은 배경음악, 미니룸, 미니미, 스킨 등에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했다.

디지털 콘텐츠에 비용지불을 꺼리는 우리나라 사용자들 습관을 고려할 때 싸이월드의 유료화 모델 성공 스토리는 지금까지도 놀라운 기록으로 남아있다.

최근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이슈로 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국산 토종 SNS인 싸이월드가 소외되는 경향이 있다.

트렌드가 마이크로블로그 형태의 SNS로 흘러가면서 싸이월드는 마치 '애들이나 하는 서비스'라는 인식이 강해 상대적으로 무시당하고 있는 것. 특히 싸이월드는 다소 폐쇄적인 구조인데다가 답답한 사용자 환경(UI)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도 받는다.

그러나 마이크로블로그 형태의 SNS와 싸이월드 형태의 SNS는 분명 다른 정체성을 가진 서비스로,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구분해서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컴즈는 향후 싸이월드를 SNS3.0에 걸맞는 서비스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미니홈피 관련 API를 공개하고, 모바일을 통한 이용도 확대시키겠다는 것.

SK컴즈 관계자는 "네이트온, 커넥팅 등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공통된 관심사, 취향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일촌 및 버디들과 더욱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싸이월드 서비스 히스토리

- 1999년 9월 싸이월드 오픈

- 2000년 8월 최초 미니홈피 오픈. '개인형' 커뮤니티 서비스 시초.

- 2001년 9월 현재의 미니홈피 형태로 진화, 사진첩, 게시판, 방명록, 1촌평 제공, 도토리 판매 개시

- 2002년 4월 미니룸 오픈

- 2003년 5월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미니홈피 버전 (4.0) 오픈. 프로필, 다이어리, 주크박스, 미니룸 등.

- 2003년 8월 SK커뮤니케이션즈 합병, 회원수 350만 명

- 2003년 9월 네이트온 메신저 연동 개시

- 2004년 9월 싸이월드 회원 1천만 명 돌파

- 2005년 4월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 비밀 방명록 오픈, 비회원 댓글금지 기능 등

- 2005년 5월 사회참여공간 '사이좋은세상' 오픈

- 2005년 11월 싸이월드 BGM 판매 1억곡 돌파

- 2006년 2월 싸이월드 연동 네이트온 1,500만 돌파 (2010년 4월 현재 3000만)

- 2008년 1월 싸이월드 누적 동영상 1억건 돌파

- 2008년 7월 3D SNS 미니라이프 오픈

- 2009년 5월 싸이월드, 구글 오픈소셜 참여

- 2009년 8월 싸이월드 BGM 4억 곡 돌파

관련기사

- 2009년 9월 네이트, 싸이월드 메인페이지 통합, 앱스토어 오픈

- 2010년 3월 스마트폰용 미니홈피 어플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