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에서 냉장고 시장점유율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러시아(14.1%), 우크라이나(14.6%), 카자흐스탄(31.7%) 3개 법인이 1위를 달성하였으며, CIS 지역 전체 합산으로도 15.3%의 점유율을 기록, 3년 연속 1위를 지켰다고 15일 밝혔다.
CIS 지역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냉장고 수요가 40%나 역성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2007년 13.5%, 2008년 12.8%, 2009년 15.3%의 꾸준한 시장 점유율 확대을 기록해 왔다.
이 같은 선전 배경은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프리미엄 양문형 냉장고를 다품종으로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기 때문.
특히, 전압이 불안정한 CIS 지역에서는 고전압으로 인한 제품 손상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하지만 삼성전자 냉장고는 400볼트(V)의 순간 고전압에서도 정상 작동되는 전압 조절(Volt control) 기능이 있어 현지 소비자들에게 품질 만족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이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
또 7인치 컬러 LCD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Sveta 냉장고’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을 선호하는 CIS 지역의 트렌드를 반영했으며, 큰 용기 보관에 편리한 접이식 선반(foldable shelf)이 장점으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삼성전자 기술 유출, 이번엔 ‘냉장고’2010.02.15
- 삼성 김치냉장고 '잘나가네'2010.02.15
- 삼성 김치냉장고, 2년 연속 1위 눈앞2010.02.15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박제승 전무는 “현지의 식습관과 문화를 반영한 제품을 위한 특화 기능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라며 “향후 CIS 시장은 물론, 유럽 전체 냉장고 1위 수성을 위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향후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 한편, 동유럽 생산거점을 바탕으로 유럽 가전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