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 차세대 검색 소프트매칭기술 선보인다

일반입력 :2010/02/04 09:59

황치규 기자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는 소프트매칭을 주제로 '검색의 넥스트, 소프트매칭' 기술 세미나를 오는 9일, 코엑스인터콘티넨탈 알레그로룸에서 개최한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이번 기술 세미나를 통해 소프트매칭 구축사례와 효율적인 운영방법론을 제시할 계획이다.

소프트매칭은 코난테크놀로지가 선보이는 새로운 검색 기술로 기존 검색, 즉 하드매칭(Hard matching 또는 exact matching) 검색과는 성격이 다르다. 하드매칭은 뉴스, 논문 등 텍스트 위주의 정보를 찾을 때 유용한 반면 키워드와 일치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찾기 힘들었는데, 소프트매칭은 키워드 검색으로 찾을 수 없는 정보까지 찾아준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예를 들어, 500만원 미만의 주행거리 10만 킬로미터 이하 중형차’를 구입하려는 어떤 사람이 주행거리 7만 킬로미터 이하 중형차라면 700만원도 지불할 수 있다고 하자. 기존 검색으로는 해당 조건과 일치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그러나 소프트매칭은 사용자 심리가 반영된 중요도 높은 조건(이 경우 주행거리)과 항목별 상관관계가 높은 정보에 가중치를 부여해 사용자 의도에 가장 근접한 결과를 찾아준다. 매칭률을 이용해 사용자 의도를 반영한 유연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코난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이번 기술 세미나를 통해 유연한 검색을 필요로 하는 구인구직 포털, 여행, 부동산, 중고차 전문 쇼핑몰 등에 소프트매칭을 소개할 계획"이라며 "기존 하드매칭 일변도의 검색시장에 정보를 찾는 사용자의 경험치와 심리를 반영할 수 있는 스마트한 검색기술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취업정보 알선/매칭 서비스를 통해 소프트매칭 기술을 국내에 처음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