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작년 매출 19조원...명퇴비용 9천억

일반입력 :2010/01/29 08:20    수정: 2010/01/29 08:40

김효정 기자

KT가 지난해 18조9천558억원으로 가이던스를 달성하면서 합병 첫해 사상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4분기 6천여명의 명예퇴직에 따른 8천764억원의 대규모 명퇴비용이 발생하면서 일시적인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KT(대표 이석채)가 29일, 2009년 4사분기 실적과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화수익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무선수익의 성장에 힘입어 4사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4.8% 증가한 4조7천476억 원을 달성했으며, 연간 누적 매출은 18조9천558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당분기 대규모 명퇴비용 8천764억 원이 반영되어 일시적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명퇴비용을 제외한 연간 누적 영업이익은 1조8천216억 원으로 가이던스를 달성했다. 명퇴비용을 포함할 시 연간 누적 영업이익은 9천452억 원이다.

또한, 분기순이익은 역시 대규모 명퇴비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4천483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명퇴비용을 제외한 연간 누적 순이익은 1조2천694억 원을 기록했다..명퇴비용을 포함할 시 연간 누적 순이익은 6천51억 원이다.

사업별 분기실적을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매출할인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증가 및 데이터매출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7.5% 성장했다.

전화매출은 가입자 및 통화량 감소가 지속되어 전년동기 대비 10.3% 감소하였으나, 인터넷전화 가입자수의 견조한 증가로 전체 유선 가입자 기반은 1천975만명이다.

또한 쿡인터넷은 가입자수 순증이 지속되어 총 695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나, 결합 및 장기이용 등 할인 증가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4% 감소했다. 와이브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5.5% 상승했다.

쿡TV는 실시간 채널과 VOD 등 콘텐츠 확충 및 다양한 요금제 출시로 가입자수가 110만 명을 돌파하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89%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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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KT는 2010년 '컨버전스 & 스마트' 성장전략 추진을 통해 19조5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무선데이터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FMC(유무선컨버전스) 활성화 및 기업 ICT 시장 변화 등 통신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여 투자비는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인 3조2천억원을 계획하고 있다.

김연학 KT CFO(전무)는 "작년 한 해 KT는 기업의 체질 개선에 힘쓰는 한편, 통신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2010년은 무선데이터 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하고 IPTV 및 인터넷전화 등 신성장사업과 컨버전스를 통한 기업고객시장을 본격적으로 확장하여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