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2일 서초동 삼성전자 다목적홀에서 2010년형 4계절 에어컨 ‘하우젠 제로’ 신제품 발표회를 열었다. 이번 에어컨 신제품 콘셉트는 바이러스와 냄새, 먼지, 전기료 등 유해물질 ‘제로화’로 실내환경 청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에어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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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유해물질 제거 기술인 ‘워터클린’ 기술을 채용, 에어컨 가동 시 발생하는 불쾌한 곰팡이 냄새를 제거했다. 워터클린은 물만 넣으면 살균수로 변환시켜 열 교환기를 세척하는 방식의 기술로 세균 번식의 온상인 에어컨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또 에어컨 주변의 일부 먼지만 걸러 주는 기존 헤파 필터보다 약 2배 이상 큰 ‘제로필터’를 채용했다. 때문에 에어컨 냉방면적과 같은 면적의 공간의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이는 봄과 가을 등 황사가 많은 계절에 유용해 4계절 에어컨이란 호칭을 붙이게 됐다.
또 활성수소와 산소이온을 대량으로 발생시켜 공기 속 바이러스와 세균 및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슈퍼청정기술 SPi’를 적용시킨 바이러스닥터 기능을 통해 공기 중의 각종 바이러스를 99% 이상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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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법도 지능화됐다. 2대의 카메라와 U맞춤센서로 공간 내 사람 수와 위치를 파악해 바람의 방향 및 세기를 전환 최적의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준다고 회사는 밝혔다. 관계자는 “센서 기능으로 기존 대비 냉방속도를 최대 35% 줄일 수 있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라며 “실내 온도에 따라 바람의 양과 세기를 스스로 조절하는 인버터 모델의 경우 최대 75%까지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하우젠 에어컨의 공기청정 기능은 한 달 내내 사용해도 23평 12시간 사용 기준 전기료가 2천560원 밖에 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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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얼음, 바람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3차원(D) 입체 패턴을 적용, 프리미엄 가전 이미지를 심어줬고, 가구 색상과의 조화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해 기존 가구와 어울릴 수 있는 퍼플 브라운과 크림 화이트 색상을 도입했다. 또 인테리어 측면을 강조한 하우젠 제로는 에어컨 작동 시 전면 패널 상부에는 샹들리에처럼 빛이 반짝이고, 하부에는 무드 조명이 은은한 빛을 발해 거실 무드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도어 전면에 LED TV 등에 적용해 가전 제품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크리스털 로즈 디자인의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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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뒷면을 다이아몬드 몸체로 디자인해 벽 모서리에 딱 맞게 설치할 수 있어 공간활용도가 뛰어나다.
에어컨 작동 시 전면 슬라이딩 도어가 좌우 U자형으로 움직이는 등 동작 측면에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최고급 홈 멀티 모델이 400~500만원대, 스탠드형 모델이 200~300만원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