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사면 좀 더 싸게 살 수 있을까?” “살림살이 지출은 늘어나는데 수입은 그대로에요.”
경기침체와 맞물리면서 좀 더 똑똑한 쇼핑을 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할인쿠폰, 카드할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는 법은 무엇일까.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강현구)은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매장’을 운영한다. 가전, 화장품, 패션 등 각 카테고리별로 주말에만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기획전을 진행하고, 주말에만 사용할 수 있는 ‘주말 10% 적립 쿠폰’도 지급한다.
유명 인기브랜드를 선정해 매주 화요일부터 차주 월요일까지 일주일 동안 해당 브랜드의 상품만 크게 할인 판매하는 ‘위클리 서프라이즈’도 운영한다. 지난 24일(화)부터 오는 30일(월)까지는 구두 브랜드 ‘고세’의 위클리 서프라이즈가, 12월 1일(화)부터 7일(월)까지는 ‘프랭클린플래너’의 위클리 서프라이즈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쇼핑몰에서 발송하는 쇼핑메일 속에도 할인찬스가 숨어있다. 롯데닷컴은 쇼핑메일을 통해 ‘메일특가’ 상품을 공개한다. 정해진 기간 동안 특정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단기할인쿠폰을 쇼핑 이메일 수신 고객에게 지급하는 것. 롯데닷컴의 쇼핑메일은 고객의 개별 쇼핑 라이프에 따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평상시 관심을 갖고 있는 상품 카테고리의 이벤트 진행 시에만 쇼핑메일을 발송한다.
옥션(대표 박주만)은 포인트 혜택, 등급별 혜택, 할인클럽 혜택, 신용카드 혜택 등을 모두 모아놓은 ‘쿠폰포인트’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쇼핑 시 유용한 각종 혜택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이 코너만 꼼꼼하게 이용하더라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쇼핑 후 쌓이는 포인트를 모아보자. 포인트는 주로 배송비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데 누적포인트가 1만점 이상일 경우 이머니로 환전, 현금처럼 상품 구매를 할 수 있다.
포인트를 많이 얻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품구매 후 구매결정을 하고 상품 댓글을 작성하면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댓글 포인트는 회원 구매등급에 따라 차등지급되며 VIP고객이라면 1천원 당 6포인트가 지급된다.
제품구매를 하지 않아도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매월 일정기간 동안 재미있는 테마로 진행하는 ‘매일 매일 포인트받기’ 이벤트에 참여하면 클릭만으로도 십점대부터 몇천점까지 무작위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것.
또 옥션에서는 이벤트를 통해 제공하는 쿠폰 외에도 매월 고객등급별 할인쿠폰을 발급하고 패션커뮤니티 ‘클럽W’나 주부커뮤니티 ‘마미클럽’ 등 옥션 내 클럽을 통해 품목별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을 상시 발급하고 있으니 이 부분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한다.
한편, 옥션에서는 12월 말까지 '신상특구옥션' 슬로건 론칭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매일 오전 10시에 '신상더블할인전'을 진행한다. 이벤트기간 동안 매일 오전 10시에 여성의류를 비롯해 구두, 핸드백 등 패션잡화, 화장품, 액세서리 등을 평균 6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파격 할인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카드할인도 똑똑한 쇼핑을 하는데 중요하다. 신용카드 혜택 코너에서는 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옥션 제휴카드가 어떤 것이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옥션 라이프 현대카드M'은 옥션 쇼핑 시 5~7%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옥션숙박, 티켓 이용 시에도 최대 15% 할인해 준다. 신규 고객에게는 옥션 할인쿠폰 5천원 권 3매도 증정한다. '옥션-롯데카드'는 월 한도 1만원 내에서 옥션 결제금액의 5%를 청구할인 받을 수 있다.
인터파크(대표 이상규)에서 제공하는 '인터파크 이야기' 오늘의 모닝커피 코너에서는 쇼핑, 도서, 공연 등 다양한 특가상품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다. 쇼핑부문에서는 지난해 7월부터 전자, 패션,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선정해 24시간 동안만 특가 판매하는 ‘모닝커피’코너를 상시 운영 중이다.

모닝커피 코너는 매일 오전 9시 새로운 상품으로 교체되는데 상품의 평균 할인율은 50~60%며 최고 90%까지 저렴하게 인기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모닝커피 상품으로 소개되면 평상시보다 5~7배의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것도 인기의 요인.
도서부문에서도 ‘모닝BOOK’ 코너를 운영하고 인기 서적을 반값에 판매한다. 매일매일 다른 서적을 구입할 수 있으며, 한 주의 모닝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ENT부문에서는 ‘굿모닝 티켓’ 서비스를 통해 공연 할인 쿠폰 또는 초대 등 공연 혜택을 하루 동안만 제공한다. 매일 전 10시에 업데이트 되는 ‘굿모닝티켓’은 인터파크에서 판매중인 모든 공연을 대상으로 하며 당일 제공되는 이벤트와 다음날 진행될 공연 이벤트를 미리 볼 수 있다.
G마켓(대표 구영배 박주만)에서는 제품구입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G마켓 회원 가입 시 메일 수신란에 동의한 고객에게 할인쿠폰 응모 기회를 주는 암호화된 메일을 상시 전송한다. 또한 G스탬프를 이용한 구매 또는 응모를 통해서도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G스탬프는 G마켓에서 물건을 구매 시 받을 수 있으며 할인쿠폰 교환이나 응모, 경품, 행운경매를 누릴 수 있다.
관련기사
- 11번가, 2NE1 쇼핑노하우 '할인동영상' 인기2009.11.26
- 옥션 '절임배추 할인·보쌈 증정'2009.11.26
- 새해 다이어리 '할인 받고 미리 구입하세요'2009.11.26
- [단독] 삼성-레인보우, 'S&R 휴머노이드 팀' 본격 가동2025.04.09
이 밖에 특정 시간대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타임세일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08년 초부터 금, 토, 일 주말에만 평균 20~30% 할인된 가격에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는 '주말 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생리대,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최근에는 할인 폭이 큰 생필품, 식품 쪽을 강화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에서 장보는 젊은 소비자가 증가하고, 할인마트처럼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깜짝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참여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같은 제품이라도 조금 손가락품을 팔다보면 좀 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며 판매일이나 혹은 쿠폰증정 이벤트 등을 활용해도 좋고 또 쇼핑을 자주한다면 쇼핑특화 카드할인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좀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요령이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