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잭슨 일대기 궁금해?…구글에서 '원스톱'

일반입력 :2009/11/24 14:20    수정: 2009/11/24 14:26

이설영 기자

구글코리아(www.google.co.kr)는 24일 검색 결과를 연대기 순으로 보여주는 '타임라인' 기능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타임라인은 검색어와 관련 웹 콘텐츠 상에 등장하는 연도를 막대 그래프로 나타내며,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요 연도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연대기 순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마이클 잭슨'을 입력하면 1958년(태어난 해), 1999년(한국공연), 2009년(사망)에 막대 그래프가 상승하며, 각 시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연도순으로 볼 수 있다.

막대 그래프에서 특정 기간이나 연도를 클릭하면 보다 세부적인 관련 검색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주제나 인물에 대한 역사적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주요 시기별 활동 사항과 쟁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최근 추가된 '페이지 미리보기'는 검색결과 페이지를 미리 보여주는 기능으로, 일반 검색결과보다 2~3배 많은 텍스트를 제공하고 해당 페이지 화면 이미지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입력할 경우 뉴스, 웹사이트, 블로그 콘텐츠 등 다양한 검색결과의 텍스트를 보다 길게 보여줘 각각의 결과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아도 보다 손쉽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우측에는 각 결과 페이지 화면을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도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다.

관련기사

타임라인과 페이지 미리보기 기능은 구글 검색도구에서 제공되는데,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결과페이지 좌측 상단의 '검색도구 열기'를 클릭해 이용할 수 있다. 검색도구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검색결과 페이지를 구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지난 5월부터 전세계적으로 제공 중이다.

이외에도 검색도구를 이용하면 검색 목적에 따라 동영상, 블로그, 게시판 등 종류별로 한정해 검색이 가능하고, 날짜 별로도 검색결과를 모아서 볼 수 있다. 아울러,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을 활용하면 각 검색결과 페이지에 들어있는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어 인물정보나 제품정보 등 이미지가 중요한 검색어의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