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쇼핑전문뉴스 미디어잇 창간

일반입력 :2009/11/24 10:03

이장혁 기자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가 쇼핑전문뉴스 미디어잇(www.it.co.kr)을 창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독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쇼핑정보와 상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쇼핑문화정착에 기여하고자 창간된 미디어잇은 기존의 경제/IT전문지와 달리 쇼핑정보에 집중된 뉴스 매체를 표방한다는점에서 일단 차별적이라는 평이다.

제호 또한 특이하다. Information Technology를 의미하는 IT과 소비자들이 쇼핑 시 상품을 지칭하는 대명사 ‘그것(it)’을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수많은 카테고리 중 전자제품의 상품정보에 특히 집중하겠다는 의지다.

온라인 쇼핑은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 24시간 쇼핑이 가능한 편리함에 힘입어 그간 높은 성장세를 이어왔지만 ‘쇼핑정보’라는 측면에 있어서는 아직도 미흡한 점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즉, 여러 가지 조언이나 상품 추천을 해주는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판매원’과는 달리 보다 나은 구매결정을 위해 ‘손품’을 팔고 스스로 결정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온라인 최저가를 포함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구매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겠다는 미디어잇의 창간이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미디어잇은 다나와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구매성향, 시장동향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신속한 뉴스를 제공하며 벤치마크테스트, 동영상 리뷰, 소비자 사용후기 등 기존 쇼핑뉴스들과 차별화된 생생한 제품정보를 자랑한다. 여기에 다나와 최저가정보를 제공해 독자들에게 산업동향부터 제품정보, 최저가 검색까지 쇼핑에 관한 모든 정보탐색을 한 자리에서 끝낼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특히 ‘열린 쇼핑뉴스’를 모토로 하는 만큼 미디어 주체로 거듭난 네티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네티즌 기자제’를 집중적으로 육성, 새로운 쇼핑정보 소통의 장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나와 대표이사 및 미디어잇 발행인인 손윤환 대표는 “쇼핑정보는 쇼핑 전 단계에 걸쳐 가장 중요시되는 속성이며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수많은 소비자들이 구매결정 시 댓글, 사용기, 구매후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지각적 요소가 결여된 온라인 쇼핑의 속성 상 자신의 구매결정에 확신을 심어줄 정확한 정보를 찾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잘못된 정보로 온라인 구매에 대한 좋지 않은 경험까지 갖는 경우가 있다”며 “미디어잇은 쇼핑에 특화된 양질의 정보와 심층적 기사로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창간된 쇼핑전문매체로 이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