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쇼핑만 하니?" 온라인몰은 지금 변신중

일반입력 :2009/11/13 09:49    수정: 2009/11/13 11:30

이장혁 기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쇼핑만 하기에는 뭔가 아쉬운 소비자들이라면 쇼핑몰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단순히 쇼핑만 하기보다는 다양한 쇼핑웹진이나 쇼핑정보, 또 온라인쇼핑몰별로 특색있는 콘텐츠들을 이용하면 더욱 재미있는 쇼핑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오픈마켓과 온라인쇼핑몰도 특색있는 코너들을 마련해놓고 있다. 물론 쇼핑과 관련된 것이 다수지만 게중엔 공연, 여행 정보 및 패션 웹진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구비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인터파크 책, 여행 등 특화 커뮤니티 운영

인터파크(대표 이상규) 새롭게 개편한 홈페이지에서는 알뜰쇼핑 정보만을 골라 제공하는 ‘인터파크 ‘핫뉴스(Hot News)’, 북스토리, 공연리뷰, 여행발견 등 다양한 무형상품과 재미있는 쇼핑 컨텐츠를 제공하는 ‘인터파크 이야기’, 인터파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소개하는 ‘인터파크 천국서비스’, 뮤지컬, 연극, 영화 등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티켓스팟(Ticket Spot)’ 등이 제공되고 있다.

특히, 쇼핑, 도서, 공연, 여행, 등 각 부문의 고객참여 컨텐츠를 하나로 묶어낸 ‘인터파크 이야기’코너는 오늘의 에피소드, 오늘의 북스토리, 오늘의 리뷰테마, 오늘의 공연리뷰, 오늘의 여행발견 등 인터파크의 쇼핑정보와 함께 고객들이 직접 전하는 생생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인기다.

또한, 인터파크는 디지털 컨텐츠 강화를 위해 10월 홈페이지 개편과 함께 '콘텐츠 카테고리' 를 신설하고 무형 콘텐츠 상품의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1:1 운세상담 서비스 ‘포켓’을 비롯해 만화, 폰꾸미기, 도서요약, 문자보내기, 온라인 게임, 운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영화, 드라마, 문서 레포트, 오디오북 등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선보일 예정이다. ‘포켓’을 제외한 콘텐츠들은 인터파크 포인트로 이용금액의 100%를 결제할 수 있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인터파크 도서부문의 경우 지난 2007년 8월부터 책에 대한 재미있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고객 참여형 커뮤니티 서비스 '북피니언'을 운영해 오고 있다. 기존의 책 블로그 서비스와 달리 추천 받고 싶은 책이나 추천하고 싶은 책을 테마로 올리면 동일한 테마에 대해 다른 독자들이 그에 맞는 책을 추천해 주고 서로 묻고 답하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만의 추천 목록도 공유할 수 있어 인기다.

2009년 3월부터는 북피니언 독자들이 직접 생성한 컨텐츠를 모아 '월간 북피니언'도 발행해오고 있다. 또한, 2009년 1월 ‘책의 애인’, ‘책과 함께’, ‘책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책 그리고’ 등 다양한 뜻을 함축한 웹진 '북&(북앤)'서비스를 오픈해 독자들을 위해 제작, 가공하는 모든 문화 컨텐츠를 총집결 하여 제공하고 있다.

인터파크투어에서는 지난 2008년 8월부터 여행 계획, 여행 동반자 찾기, 에피소드 및 여행지 정보 등을 자유롭게 등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여행전문 커뮤니티 '여행의 발견'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 중 보다 고급의 여행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여행패널’, ‘피팅모델’등을 선발해 운영하는 한편, 여행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직접 여행기를 올리는 ‘탐험자길드’, 여행을 함께할 동반자를 자유롭게 모집하는 '함께 떠나요' 등의 코너를 제공해 여행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G마켓 쇼핑노하우 전하는 '쇼핑웹진'

G마켓(대표 구영배 박주만)은 소비자들끼리 상품 추천 및 쇼핑 노하우를 공개하는 '쇼핑웹진'을 운영하고 있다. 이 웹진은 회원들의 쇼핑 노하우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특히 패션 관련 트렌드나 요즘 가장 잘 팔리는 다양한 상품을 알 수 있다. 쇼핑만을 할 수 있었던 차원에서 벗어나 각종 서비스나 콘텐츠들을 이용해 재미있는 휴식 공간을 마련해 줌으로써 고객들의 발걸음을 유도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운영하는 ‘쇼핑웹진’은 자신만의 쇼핑비법, 구매상품평 등을 고객들이 자유롭게 올려 서로 정보 및 트렌드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지난 2005년 8월부터 제공한 이 공간은 궁금한 최근 쇼핑 트렌드 등에 대해서 고객들이 질문을 올리면 분야별 전문가와 판매자가 직접 답변을 올려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더불어 ‘주제별, 상황별 쇼핑 가이드’와 ‘쇼핑SOS’, ‘이 제품 비교해요’ 등의 코너를 별도 구성해 심층적인 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단순 이미지만으로 상품 특장점 소개가 어려운 제품 정보들을 동영상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동영상 줌인몰’ 코너도 2007년 3월부터 운영 중이다. 특히 의류, 잡화 등 자세한 이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최대 4배까지 확대해볼 수 있는 줌 기능이 있어 보다 정확한 상품정보 파악에 도움이 된다.

■11번가 스타일 매거진 '일레븐 스타일'

오픈마켓 11번가(대표 정만원)는 지난 7월부터 오픈마켓 최초로 “즐거운 쇼핑, 그 이상”이라는 테마로 ‘일레븐 스타일(11 Style)’ 이라는 스타일 매거진 서비스를 선보였다. 감각적인 화면과 전문화된 컨텐츠로 눈길을 끄는 ‘일레븐 스타일’은 ‘스마트 쇼핑(Smart Shopping)’, ‘트렌드 오브 스타일(Trend of Style)’, ‘컬쳐 오브 라이프(Culture of Life)’의 세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돼 똑똑하게 쇼핑하는 노하우 및 패션, 뷰티 트렌드, 여행, 영화, 인테리어 등의 생활 전반의 핫뉴스를 아우르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레븐 스타일’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각종 매거진의 에디터가 작성한 트렌드 관련 기사는 물론 11번가의 실력있는 MD들이 소개하는 트렌디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로 매월 초 업데이트된다.

이외에도 11번가는 ‘열린쇼핑정보’ 코너를 운영해 패션, 화장품, 디지털 제품의 최신 트렌드 및 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열린쇼핑정보’에서는 상품 정보 및 후기, 쇼핑 Q&A를 통해 회원간 정보 교환이 가능하고, ‘화장품 공짜 품평단’을 운영하여 사용해보고 싶은 상품을 무료 제공받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고 있다. 또한 냉장고, MP3 등 디지털 가전 제품별로 ‘왕초보 구매가이드’ 코너를 운영 해 초보 구매자들에게 꼭 필요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편리한 쇼핑을 도모하고 있다.

■옥션 고객참여형 쇼핑지식커뮤니티 '쇼핑백과'

옥션은 쇼핑 콘텐츠 구축을 위해 지난 2006년 업계 최초의 쇼핑지식커뮤니티인 ‘쇼핑백과’를 열었다. 옥션 쇼핑백과에는 현재 쇼핑지식, 이색상품, 공짜체험단 등의 코너가 운영되고 있다. 방문자수가 옥션 순방문자수의 최대 10%까지 차지할 정도로 알찬 콘텐츠들로 가득하다.

쇼핑백과의 쇼핑지식 코너는 포털의 지식서비스와 비슷하게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로, 고객들이 평소 쇼핑하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올리면 고객들이 자유롭게 답변을 달 수 있다.

쇼핑백과는 쇼핑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는 장으로서 참여고객들에게는 지식포인트를 지급해 고객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첫 게시글에는 100포인트를 지급하며 답변을 남긴 고객에게는 10포인트가 지급된다. 질문자가 본인의 질문에 달린 답변 중 가장 도움이 된 글을 채택하면 질문자에게는 지식포인트 10점, 채택된 답변자에게는 50점을 지급한다. 또 쇼핑지식 등급이 올라갈 때마다 500점에서 최대 1만5000 포인트를 지급하며 1만포인트 이상이 되면 옥션 포인트로 바꿀 수 있다.

■롯데닷컴 패션트렌드웹진 '엘진'

관련기사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강현구)은 패션웹진 ‘L;ZINE(엘진)’을 서비스하고 있다. ‘트렌드헌터’, ‘테마쇼룸’, ‘브랜드스토리’, ‘글로벌리포트’, ‘맨즈스타일’ 등의 카테고리로 나뉘어서 운영되는 엘진은 패션 트렌드 및 스타일링 노하우를 패션잡지 형식으로 보여주고, 이에 걸맞는 상품을 소개하는 형식이다.

롯데닷컴 마케팅실 이현정 담당은 “최근 들어 온라인쇼핑몰에 상품 뿐만 아니라 정보나 다양한 콘텐츠를 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롯데닷컴 패션웹진 '엘진'을 방문하는 고객이 매달 8~17% 씩 늘면서 앞으로 더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