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이 지난 2007년 이후 전화금융사기로부터 47억 원의 피해를 막고, 사기범도 68명을 검거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 2007년 7월 1일부터 올해 8월 25일까지 전화금융사기범은 68명을 검거했으며, 송금 전 사기를 막은 건수는 273건으로 피해 예방 금액은 4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6월 전화금융사기 의심계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하면서 사전에 지급을 정지해 피해를 예방한 금액도 4억4천000만여 원 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금융사기범은 금융감독원, 검찰청, 우체국직원 등을 사칭해 우체국, 은행 등 금융기관의 가입자 예금을 이체시키는 수법으로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으며, 2007년 이후 우체국에 신고된 피해 접수 건수는 7천여 건으로 신고 금액은 362억 원에 달하고 있다.
대표적인 피해 예방 사례는 사기범의 전화에 속아 정기예금을 중도해약해 이체하려는 것을 막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는 아는 사람의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우체국창구에서 돈을 송금한 것을 사기사고계좌로 등록해 피해를 예방한 경우가 있었다.
올 2월에는 평소 단골고객인 80대 노인이 현금 4천700만여 원을 모 은행으로 송금 요청해 직원이 전화금융사기를 직감하고 설득해 송금을 막았고, 30대 남자가 자동화기기 앞에서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면서 거래를 하는 것을 보고 사기수법을 설명해줘 피해를 막기도 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지난 4월 보이스 피싱과의 전쟁을 선포한 후 대대적인 피해 예방 활동을 펼친 결과 피해접수 건수가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아직도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있다”면서 “노인정과 마을회관을 방문해 피해예방 요령과 사기수법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길거리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4월 보이스 피싱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우정사업의 모든 채널을 동원해 대대적인 피해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월 둘째주 월요일을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홍보의 날’로 정해 전국 우체국에서 가두캠페인을 벌이고, 집배원들은 노인정과 마을회관을 직접 찾아 보이스 피싱의 수법을 꼼꼼히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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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장비와 인쇄물을 통해 보이스 피싱의 위험성도 알리고 있다. 우체국 차량과 자동이륜차는 물론 우편물 운송차량에 안내문을 붙이고, 우체통과 우체국택배상자에도 보이스 피싱의 위험을 알리는 문구를 게재하고 있다. 특히 농어촌에서는 마을 방송을 활용해 피해사례를 알리고 반상회를 통해 전화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또 우체국을 이용할 때마다 보이스 피싱의 피해를 알리기 위해 플래카드를 붙이고 고객이 잘 볼 수 있는 곳마다 안내문을 항상 게시하고 있다. 콜센터와 우체국 대표전화에도 전화사기를 주의하라는 안내멘트를 삽입하고 전국 4만3천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화사기 대응요령과 피해 예방 사례에 대한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