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미국 LED TV시장은 '삼성천하'였다. 판매된 LED TV 10대 중 9대가 삼성 LED TV일 정도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조사기관인 NPD가 상반기 미국 LED TV 시장을 조사한 자료에 이른 것으로 삼성 LED TV는 수량기준 점유율 94.8%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77.2% 대비 17.6%포인트가 상승한 것.
삼성전자는 올해 3월 29.9mm 두께의 핑거슬림 디자인과 기존 LCD TV 대비 40% 이상 절전효과와 친환경 소재(LED 백라이트, 친환경 소재 TV 테두리)의 LED TV 신제품 6000/7000 시리즈를 필두로 4월엔 240Hz를 구현하는 800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미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했다.

삼성의 LED TV 신제품이 출시되기 이전 2월, 미국 LED TV 시장의 삼성전자 점유율은 76.4%(1위)였으나, LED TV 신제품이 출시된 3월엔 90.5%로 점유율이 크게 올랐다. 이후 매달 96.4%→96.7%→96.1%로 성장확대 일로에 접어들며 96%대의 시장 독주 체제를 굳혔다.
2위와의 격차도 작년 상반기 62%포인트에서 올 상반기엔 92%포인트로 30%포인트나 벌렸다.
올 상반기 미국 120Hz/240Hz LCD TV 시장에서도 판매호조는 이어졌다. 미국 120Hz/240Hz LCD TV시장에서 2대 중 1대는 삼성이다.
NPD에 따르면 올 상반기 미국 120Hz/240Hz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수량기준으로 50.5%, 금액기준으로 54.2%를 차지해 프리미엄 LCD TV 시장서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미국 전체 디지털TV, LCD TV, 40인치 이상 LCD TV, 풀HD(초고화질) LCD TV 시장에서 수량기준, 금액기준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미국 전체 디지털TV 시장에서 수량기준 26.6%, 금액기준 36.0%를 차지했고, LCD TV 시장에서는 수량기준 25.6%, 금액기준 36.5%를 차지했다.
특히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에서 수량기준 40.1%, 금액기준 45.6%, 풀HD(초고화질) LCD TV 시장에서
수량기준 39.2%, 금액기준 44.9%를 차지해 고급형 LCD TV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20Hz/240Hz, 풀HD LCD TV 등 프리미엄 LCD TV의 삼성전자 점유율을 올해 상반기와 작년 상반기를 비교해보면 120Hz/ 240Hz LCD TV의 경우 수량기준 6.5%포인트, 금액기준 12.6%포인트 늘었다.
40인치 이상 LCD TV는 수량기준 4.0%포인트, 금액기준 8.0%포인트 상승했고, 풀HD LCD TV는 수량기준 2.0%포인트, 금액기준 6.6%포인트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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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이에 대해 판매 물량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인정하는 삼성 TV의 프리미엄 가치 역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마케팅팀장 김양규 전무는 삼성전자 LED TV가 올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95%에 가까운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한 것은 TV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LED TV 시장 창출에 성공했음을 의미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LED TV 돌풍을 지속적으로 이어 가 TV 역사의 새로운 획을 긋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