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뮤직폰 음질 강화용 반도체 출시

일반입력 :2009/07/10 12:54

이장혁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강성근)는 휴대전화의 고주파 간섭을 차단함으로써 휴대용 뮤직 플레이어 및 기능형 폰(feature phone)에서 최상의 음질을 구현하는 새로운 IC인 'EMIF04-EAR02M8'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음악 재생 기능을 탑재한 휴대전화에 이상적이다.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iSuppli)에 따르면 음악재생 기능이 탑재된 휴대전화 단말기가 내년에는 연간 10억 대를 넘을 것이며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 제품은 인접한 휴대전화에서 발생하는 간섭으로부터 다른 휴대형 음악 재생기기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가능하다.

EMIF04-EAR02M8은 크기가 1.5mm x 1.7mm이며, 통상적으로 뮤직 플레이어의 헤드셋 접속 회로에 설계되는 디스크리트 부품 혹은 2개의 개별 IC의 네트워크를 교체할 수 있으므로 최고 72%의 PCB (printed circuit board)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900MHz ~ 1900MHz 범위의 주파수에서 높은 신호 감쇠를 통하여 각각의 디자인에 따른 긴 시간의 상세 튜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모든 셀룰러 표준 단말기뿐만 아니라 다중대역 제품에 사용이 가능하다.

높은 집적도와 최적화된 필터링 이외에도, 신제품 IC는 단말기의 내부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 ESD (electrostatic discharge) 보호에 필요한 기능도 제공한다. 신호 커넥션과 직접적인 접촉 시에 최대 30kV의 ESD 스파이크로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신제품 IC는 수동 ESD 보호 부품보다 더 효과적이다.

EMIF04-EAR02M8은 micro-QFN 8리드 패키지로 공급되며 가격은 1만 개 이상의 주문 수량일 때 개당 0.24달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