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프린터 구매가이드

일반입력 :2008/06/30 13:02

황치규 기자 기자

프린터를 고를 때는 먼저 용도를 따져봐야 한다. 사진 출력을 주로 하는 사용자라면 화질이 좋은 잉크젯 프린터를 고르는 것이 좋고, 사진 전용의 포토 프린터도 무난하다.

반면 서류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면 속도가 빠른 레이저 프린터가 적당하다.

보급형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살때는 ▲인쇄 품질 ▲인쇄 속도 ▲가격 ▲사용자 편의성 정도는 고려하는게 좋다. 다양한 디자인이 나와있는 만큼, 취향에 따라 제품 크기와 무게도 확인하면 좋은 체크포인트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는 출력 속도와 좋은 화질 그리고 저렴한 유지 비용이란 강점이 있어, 소규모 사무실이나 중소기업, 인쇄량이 많은 학교나 가정을 가리지 않고 구입이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가격도 30만 원대까지 떨어졌다. 신제품이 많이 출시돼 골라서 사는 재미도 늘었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선택할 때는 인쇄 속도를 꼭 확인해 봐야 한다. 특히 사무실에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인쇄 속도 확인은 필수.

유지비용은 토너나 드럼 등 소모품 수명과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 소모품 가격과 초기 구입 및 유지비용 등을 꼼꼼히 따져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고르는게 좋다.

공간이 좁은 곳에서 쓰려면 프린터 크기와 무게도 꼭 따져봐야 할 사항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경우 네트워크 프린터로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 봐야 한다.

포토프린터는 4~8가지 다른 색상의 카트리지를 장착, 일반 컬러 프린터보다 풍부한 표현력을 자랑한다. 각각의 색상별로 카트리지를 갈아 끼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PC와 연결하지 않고 디지털 카메라와 바로 연결해서 출력을 할 수있다는 점은 사용자들에겐 '피할 수 없는 유혹'이다.

그러나 사진관에서 인화한 것처럼 코팅이 되는 염료승화형 제품은 고품질 사진을프린트할 수 있고 지문, 먼지 등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모품 가격이 비싸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