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엘로봇,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

관절 정밀제어 핵심 부품 기술 공급

디지털경제입력 :2025/08/06 09:05

로봇 센서 전문 기업 에이엘로봇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K-휴머노이드 연합'의 신규 참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K-휴머노이드 연합은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정부,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국가 전략 사업이다. 2030년까지 글로벌 수준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출범했다.

이번에 신규 참여 기업으로 선정된 에이엘로봇은 핵심 부품 분야의 기술 파트너로서 역할을 맡게 된다.

에이엘로봇은 다관절 로봇용 토크센서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상용화 기술을 확보한 기업이다. 고정밀 센서 설계와 신호 안정화 회로 기술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토크 센서는 로봇 관절에 장착되어 힘과 토크를 정밀하게 측정함으로써 자율 제어, 외부 충돌 감지, 이지 티칭 등 다양한 핵심 기능 구현에 기여한다.

반복 하중에도 안정적인 출력과 낮은 크로스토크를 유지하는 고신뢰 센서 기술은 차세대 휴머노이드 로봇의 정밀 제어에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강대희 에이엘로봇 대표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정밀한 힘 제어와 다관절 인터랙션이 필수적"이라며 "실제 로봇 플랫폼과 연계된 부품 실증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