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조 1천794억원, 영업손실 3천978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2%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단 지난해 9월 매각전 편광필름 사업이 반영된 실적과 비교한 수치다.
전분기 대비로 보면 매출은 0.1% 늘었고, 영업손실 규모는 8.4% 줄었다.
북미 현지 생산에 따른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664억원이 이번 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됐다.

고객사 전기차 사업 부진·ESS 관세 타격…전자재료 사업은 성장세
배터리 부문 매출은 2조 9천61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0.7%, 전년 동기 대비 23.5%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4천308억원으로 전분기보다 4.8% 줄었고,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배터리백업유닛(BBU)용 매출이 증가했으나 주요 고객의 전기차 수요 둔화 영향으로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출 회복 지연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과, 관세 영향으로 인한 ESS용 배터리 수익성 하락 등에도 소형 배터리 부문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손실 규모는 소폭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매출 2천18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4%, 전년 동기 대비 2.4% 각각 늘었다. 영업이익은 33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증가했다. 주요 고객사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OLED 소재 판매와 반도체 웨이퍼 생산 증가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46파이' 전기차 고객사 확보…연내 美 ESS 양산 계획
올 상반기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에선 유럽의 글로벌 OEM과 46파이(지름 46mm 원통형)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마이크로모빌리티향 공급 소식을 알린 데 이어 전기차 고객사도 확보하게 됐다.
회사는 미국과 유럽의 다른 OEM들과 리튬인산철(LFP) 및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각형 배터리 프로젝트 수주 협의도 지속하고 있다.

ESS용 배터리 부문에선 최근 진행된 국내 제1차 ESS 중앙계약시장 입찰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확보했다. 미국 내 전력용 ESS 프로젝트 수주 계약도 체결해 4분기부터 현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매출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수익성도 일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나 거시 경제 불확실성에 따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은 미국 내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SPE)의 라인 운영 효율화로 수요 변화 영향을 최소화하고, 각형 LFP 배터리 등 다양한 케미스트리 신제품으로 보급형 전기차 시장 수주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SS용 배터리 부문에선 미국 내 현지 양산 체제를 확보해 연내 생산을 개시하고, 국내 전력망 안정화 프로젝트를 통해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 확대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증가 등에 대응해 전력용 LFP 및 무정전전원장치(UPS)용 초고출력 배터리의 수주도 적극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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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배터리 부문은 BBU용 고출력 배터리의 매출을 확대하고, 신규 탭리스 원통형 배터리를 출시해 전동공구용 배터리 판매를 늘릴 계획이다.
전자재료 부문은 OLED 및 반도체 소재의 수요 증가에 따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신규 플랫폼에 적기 공급하고 신제품 진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