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카드로 받으세요"…카드사 혜택 다음 주 나올듯

금융입력 :2025/07/08 10:39    수정: 2025/07/08 13:53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게 된 가운데, 카드사들이 신규 고객 확보와 카드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다음 주께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9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2020·2021년 지급됐던 '코로나19 재난 지원금' 당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했던 것처럼 민생회복 소비 지원금을 카드로 받고,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고안 중이다. 

지원금이 카드로 결제되면 결제 수수료 수익을 늘릴 수 있는데다, 신규 가입객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재난 지원금 지급 당시 삼성카드는 일정 금액 사용 스타벅스 쿠폰을 제공하고, KB국민카드는 신규 발급자에게 캐시백을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그러나 카드사들은 이번 소비쿠폰의 사용처에서 대형 마트나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등과 같은 대형 가맹점에서 쓸 수 없기 때문에 결제 수수료가 예전만큼 크게 확보될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제한 업종.(자료=행정안전부)

소비쿠폰은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종(전통시장·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등)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받을 수 있다.

소비쿠폰은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