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입국 더 빨라진다…티젠소프트, 인천공항에 설문조사 시스템 구축

외국인 대상 K-ETA 만족도 조사·전자입국신고 고도화 설문조사 시스템 성공 도입

컴퓨팅입력 :2025/06/25 12:00

티젠소프트(대표 고훈호)가 외국인의 국내 여행 편의성 향상과 효율적인 만족도 평가를 위한 정부 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티젠소프트는 법무부 인천공항출입국 외국인청에 설문조사 솔루션 '티지 퍼스트 서베이(TG 1st Survey)'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전자여행허가(K-ETA)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전자입국신고 시스템 고도화를 목적으로 도입됐다. 특히 단체 여행객의 신청 편의성 향상, 맞춤형 심사 UI 제공, 신청 정보 간소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심사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티젠소프트, 법무부 인천공항출입국 외국인청 설문조사 솔루션 '티지 퍼스트 서베이(TG 1st Survey)' 구축(이미지=티젠소프트)

더불어 K-ETA 허가자에 대한 자동출입국심사 시스템 연계를 통해 심사장 혼잡도를 줄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입국 환경 구현에 일조했다.

티젠소프트는 이번 구축을 위해 전용 인프라와 테스트 환경을 마련하고, 노후 장비를 교체해 무중단 운영 체계를 확보했다. 수집된 설문 데이터는 향후 외국인 관광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활용된 'TG 1st Survey'는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고 나라장터에 등록된 설문조사 소프트웨어로, 순위형·점수 척도형 등 다양한 문항 유형을 지원하며 문제은행, 패널, 조사원 관리 기능을 포함한다. 반응형 설문지 기반으로 PC,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원활한 설문 응답이 가능하며,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한 통계 제공, 웹·모바일·문자·알림톡·QR코드 등 다채로운 설문 URL 배포 기능도 갖췄다. 응답 데이터는 AES-256, SHA-256 방식으로 암호화돼 안전하게 보호된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웹 UI를 통해 설문 작성부터 응답 분석까지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실시간 피드백 수렴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통계 자료를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출력 및 엑셀 파일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해 세분화된 통계자료를 문서로 활용하기에도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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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요청 메시지 발송 시에는 웹·모바일·문자·알림톡 등 다양한 채널을 연계할 수 있어 응답률 제고에 효과적이며, 티젠소프트의 통합 메시지 발송 솔루션 'TG 1st UMS'와의 연계를 통해 활용 범위를 더욱 넓힐 수 있다. 해당 솔루션은 인천연구원, 한국전력거래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다양한 공공기관과 기업에 성공적으로 구축된 바 있다.

티젠소프트 관계자는 "TG 1st Survey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해온 솔루션"이라며 "AI 기반 통계 및 분석 기능을 강화해 대규모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이 가능한 설문조사 알고리즘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