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그룹은 KG스틸(동부제철) 합류 이후 5년만에 1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10년동안 1조 가까운 손해를 낳던 회사가 지금 5년 동안 1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우리 KGM도 마찬가지입니다. KGM은 이제 3년 차가 됐고 앞으로 4년, 5년이 지나면 반듯이 서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17일 본사(경기 평택 소재)에서 열린 'KGM 포워드'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KGM은 장장 70년 역사가 있는 회사"라며 "지난 70년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고 제가 와서 이제 2년 10개월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는 처음에는 진단을 내지 않았지만 이제 진단은 끝났다"며 "우리가 왜 이렇게 아픈가, 우리 회사는 왜 어려움을 겪었는가는 파악이 됐다. 이제 치료를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곽 회장은 KGM을 이끌기 위해서 세가지 기능을 강조했다. 곽 회장은 "회사는 세가지 기능을 갖고 가야 된다"며 "구성원과 고객, 이해관계자들을 다 충실하게 만족시켜야 하는 이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켜야 하고 우리 차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무엇보다 그 일에 참여한 우리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자랑스러워해야 하는 것은 회사의 기본이다. 튼튼한 세 발 위에 서서 회사에 성장할 수 있으며 그 어느 한발이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회사는 넘어진다"고 했다.
KGM을 정상화하는 과정에 대해 곽 회장은 현재 KG스틸(과거 동부제철) 합류를 예로 들었다. 철강업계 경영 전문가가 아니어도 흑자 기업으로 이끌었던 것처럼, 완성차 경영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정상에 오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곽 회장은 "제가 6년 전 동부제철 경영에 참여하게 됐을 때, 그때 산업은행 분들이 저한테 한 말이 있다"며 "회장님은 철강을 전혀 안 해보셨는데 어떻게 철 사업을 하시려고 생각하십니까 물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저는 반대로 대한민국에는 수십 년 된 오래된 철강회사가 있는데 그 회사들은 왜 이걸 참여 못 했는가, 그리고 구조조정의 대가라는 산업은행에서 10년 동안 맡았는데 아직도 이런 상황이냐고 반대로 질문했다"며 "꼭 경험만이 그 회사를 살리는 것은 아니다"고 역설했다.
곽 회장은 또 "15년 전 KG케미칼이라는 비료 회사를 맡겠다고 왔을 때도 산업은행이 똑같은 얘기를 했다"며 "그러나 결국 결과는 KG그룹이 성장하고 5년 동안 1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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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KGM은 새로운 회사를 만들기 위해 전 직원이 힘을 합쳐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 중에 또 다른 역사를 가진 새로운 회사를 반드시 세울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KGM은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중∙대형 SUV 'SE10'을 시작으로 'KR10'을 비롯한 신차 7종을 오는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와 고객 기대에 부합하는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