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장애직원에 출근 요구…美 연방법 위반 ‘논란’

설문 답변 직원 71% "배려 요청 거부당해"

홈&모바일입력 :2025/06/13 14:44

아마존이 장애가 있는 직원들의 사무실 출근을 강제하면서, 미국 장애인법(ADA)과 단체 교섭권을 침해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현재 최소 2명의 직원이 미국 평등고용기회위원회(EEOC)와 국가노동관계위원회(NLRB)에 관련 불만을 제기했다. 이 중 한 명은 유사한 상황에 놓인 직원 18명의 명단을 제출했으며 개인적인 사례가 아닌 조직 전반에 걸친 문제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를 가진 아마존 직원들은 주 5일 출근 의무에 대한 예외를 포함해 합리적인 배려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대응에 불만을 표했다. 이와 함께 사내 채팅방에 불만을 토로하고 동료들에게 관련 설문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마존 (사진=픽사베이)

그러나 아마존은 이같은 게시글을 삭제했으며 내부 커뮤니케이션 규정 위반이라는 입장이다. 외신에 따르면 한 직원은 해고됐으며 또 다른 직원은 “다른 직책을 찾으라”는 통보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이 장애 관련 배려 요청을 처리하는데 인공지능(AI)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내부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향후 법적 책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조이 호프만 아마존 대변인은 “장애 및 휴가 서비스팀은 직원들의 업무 수행과 커리어 성장을 위해 필요한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며 “해당 서비스는 자동화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들의 조직 활동 권리를 존중하며 이를 방해하거나 보복하지 않는다”며 “직원 개개인의 요구와 회사의 요구를 균형있게 고려해 배려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선 지난해 11월 아마존이 재택근무 승인을 더 어렵게 만들었다고 외신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당시 회사는 신규 및 연장 신청 모두에 대해 더 엄격한 심사 절차를 도입했고 한달 간의 시험 기간 등을 요구했다. 여러 직원들은 해당 시스템이 배려 승인을 거부하고 장애인 직원들을 자발적으로 퇴사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아마존은 이를 부인했다.

이후 직원들은 반대 운동에 나섰고 한 직원은 회사의 삭제 명령에도 설문을 지속적으로 공유했고 200명이 넘는 직원이 답변했다. 조사 결과 아마존의 장애인 배려 정책에 대한 강한 반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설문에 응답한 장애인 직원의 71% 이상이 대부분의 배려 요청이 거부되거나 충족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절반은 장애를 공개한 후 적대적인 직장 환경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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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오프만 대변인은 “필요 시 근무 일정, 조명, 책상 배치 등을 조정하며 직무 코칭도 제공하고 있다”면서 “드물지만 전일 또는 부분 재택근무도 허용된다”고 주장했다.

장애가 있는 직원에 대한 아마존의 처우가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EEOC는 지난해까지도 캘리포니아, 뉴저지 등을 포함한 다수의 지역에서 임신한 창고 직원들에게 배려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혐의로 아마존을 조사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