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인프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20년 초반부터 성장을 이뤄왔지만 2023년 하반기에는 성장 둔화로 캐즘 구간에 진입했다. 지난해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집계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율은 15.8% 증가한 반면 한국은 12.8% 감소했다. 다행히 1분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1% 급증했다. 하지만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한국의 특수한 주거 환경과 제한된 국토 면적을 고려할 때 급속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라고 전기차 충천 인프라업계는 말한다.
이에, 전기차 인프라는 수익성 감소로 2~3년 전 앞다퉈 뛰어들었던 기업들도 최근에는 사업을 철수하거나 투자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전기차 보급은 글로벌 추세임에도 한국만 역행하고 있다”며 “전기차 캐즘을 벗어날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으려면 국내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이 반증하는 시점에 급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채비(CHAEVI)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업계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도심형 복합 충전 문화 공간인 채비 강남서초센터에서 지난 26일 열렸다.


김부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채비 강남서초센터를 방문한 것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발표한 10대 대선 공약 중 기후위기 대응 부문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내 급속 충전 인프라(CPO) 1위 기업 채비 정민교 대표와 최영훈 대표를 비롯해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전기차충전부문(워터) 유대원 대표, 에바 이훈 대표, 부강 이전우 대표, 이모션플레이스 이혜련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전기차 급속 충전 인프라 확대는 전기차 시장의 핵심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기차 수요 증가를 위해서는 급속 충전소 확대 설치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정부의 지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주요 건의 사항으로 ▲민간 자율성 확보 위한 CPO 운영 지원(전력기본료 한시적 특례 지원, 운영 보조금 지원, 지방세 및 취득세 지원) ▲전기차 보급 확대 위한 정책 지원(차량 보조금, 세제, EV 차량 등록, 버스차로 허용) ▲국내 신산업 기업 육성 통한 국부 유출 방지 등을 제시했다.
2023년 당시 ‘EV 트렌드 코리아 2023’에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미래 핵심 산업이 될 첨단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세제 혜택을 주는 것이 전기차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무공해 전기차의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지만, 그에 비해 관련 인프라 구축이 부실하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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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대선 유세에 나선 이재명 후보는 10대 대선 공약 중 기후위기 대응 부문에 '전기차 보급 확대 및 노후 경유차 조기 대·폐차 지원을 통한 수송 부문 탈(脫)탄소 가속화’를 제시하면서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50%를 달성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채비 최영훈 대표는 “미국과 중국이 물리적 AI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한 상황에서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전기차 확산이 전제돼야 하며, 무엇보다 급속 충전 인프라 확산이 필수”라며 “과거 초급속 인터넷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앞장서 추진했던 만큼,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급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