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플랫폼 티빙이 1분기 실적에서 적자를 기록했지만, 한국프로야구(KBO) 개막을 계기로 트래픽 증가세를 보이며 반등 계기를 마련했다. 실적 악화 속에서도 스포츠 콘텐츠가 회복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CJ ENM이 발표한 실적 자료에 따르면 티빙은 1분기 매출 889억원, 영업손실 25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적자 폭이 확대된 수치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제휴 종료로 인한 유료 가입자 이탈과 콘텐츠 제작비 증가가 적자 확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3월 개막한 2025 KBO 리그는 티빙의 트래픽 반등을 견인하며 악화된 실적을 일부 상쇄했다. 이런 회복세가 이어질 경우, 2분기에는 실적 개선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KBO 리그 개막 직후인 3월 24일~30일, 티빙의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는 431만 명까지 치솟았다. 4월에도 WAU 390만 명대를 유지하며 반등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도 개막 직후 206만 명으로 자체 최고치를 기록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3월 705만 명으로 반등한 뒤 4월에는 650만명으로 다소 조정된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다.
최근 티빙은 스포츠 콘텐츠 강화를 중심으로 트래픽 회복을 꾀하고 있다. 중계 화면에 특수 카메라와 실시간 그래픽을 적용한 ‘티빙슈퍼매치’와 야구 특화 숏폼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용자 체류 시간을 늘리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동시에 티빙은 광고 기반 요금제(AVOD) 중심의 수익화 모델을 본격화하고 있다. 무료 또는 저가형 구독을 원하는 이용자 수요를 흡수하며, 실제로 신규 가입자의 39%가 해당 요금제를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기반으로 티빙은 생활 밀착형 플랫폼과의 제휴도 확대 중이다. 현재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과 유료 멤버십을 결합한 통합 구독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이다.
또한 티빙은 국내 OTT 시장 통합 전략의 일환으로 웨이브와의 합병도 추진하고 있다. CJ ENM은 지난해 말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하고, 티빙과 웨이브의 주요 임원 겸임이 가능하도록 사전 정비에 나섰다. 최근에는 이양기 전 티빙 CFO를 웨이브로 파견해 재무구조를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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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은 웨이브의 중복 이용자 비율이 30% 미만으로 낮은 만큼, 합병 시 콘텐츠와 이용자 기반 모두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주희 대표는 “배달의민족 등과의 광고형 제휴를 논의 중이다. 연내 대형 파트너십을 체결해 AVOD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며 "티빙과 웨이브가 합쳐지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손익분기점(BEP) 도달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